본문 바로가기

제품개발 정보공유/제품디자인 설계

디자인의 구성 요소와 원리

 

안녕하세요, 주식회사 #한국전자기술 입니다.

디자인이란 패션에도 적용할 수 있고, 공간, 환경, 웹 공간에도 적용할 수 있습니다. 한국전자기술에서도 제품디자인과 포장디자인, 시각디자인 등 다양한 분야의 디자인을 수행하며 산업디자인전문회사(종합디자인분야)로 인증받은 바 있는데요, 이처럼 매우 넓은 범위에 적용되는 [디자인]은 기본적인 요소와 원리에 따라 구성됩니다. 오늘은 디자인의 구성 요소와 원리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디자인의 구성요소

디자인은 여러가지의 '요소'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디자인을 이루고 있는 기본 틀이 되는 점과 선, 면을 포함하여 눈에 보이는 색채나 질감과 같은 요소들도 있고, 기능을 하기 위해 사용되는 요소들도 있어요.

 

[점]은 형태를 이루는 최소의 단위로, 선이나 면을 만들어내기 위해 필요합니다. 점이 모이거나 이동함으로써 생기는 궤적이 [선]이 되고, 선의 폭을 넓히거나 여러 선을 모으면 [면]이 되지요. 면은 2차원적 요소이지만, 면을 이용하여 우리는 공간감과 원근감 등 3차원적 느낌을 만들어내줄 수 있어요. 2차원적 평면 모양은 [형], 3차원 공간으로 표현되는 요소는 [입체]입니다. 길이나 폭, 높이 등을 나타내는 [크기]도 디자인의 요소이고 우리 눈에 색감을 전해주는 [색채]도 디자인의 요소에요. 물체의 표면적인 느낌을 나타내주는 요소는  [질감]이며 그 외 [빛][명암], [중량감] 등이 모두 디자인적 요소에 해당됩니다.

디자인의 요소라고 하면 어려워보이지만, 뜯어보면 모두 친숙한 요소들이에요.

디자인 요소들은 각기마다 가지고 있는 느낌과 분위기가 있어요. 같은 [선]이라도 수직선은 단순하고 딱딱한 느낌을 주지만 곡선은 부드럽고 자유로운 느낌을 줍니다. 화이트톤의 빛이 비추면 공간이 차가워보이지만 따뜻한 자연광을 비추었을 때는 편안하고 아늑한 느낌이 드는 등 디자인 요소들을 잘 활용하면 우리가 원하는 디자인을 만들 수 있는데요,

그렇다면 디자인요소는 어떻게 활용되어 우리에게 익숙한 '디자인'이 되는걸까요?

 

디자인의 원리

디자인은 앞서 언급했던 디자인 요소들을 활용해 다양한 효과를 만들어주는 작업을 일컫습니다. 이 때 디자인의 원리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디자인의 원리로는 조화/통일/강조/균형/리듬(율동)이 있는데요,

조화의 원리란 디자인 요소들이 조화를 이룰 수 있도록하는 디자인 원리입니다. 비슷한 요소들을 사용해 유사하게 디자인할 수도 있고

대비를 활용하되 조화로운 디자인을 도출할 수도 있어요.

통일의 원리는 디자인 요소들을 하나의 규칙으로 통일하는 것을 말합니다. 단조로워보일 수 있다는 단점이 있지만, 심리적으로는 안정감을 제공해요.

강조의 원리는 특정 요소를 강조하는 디자인이에요. 보는 이의 시선을 집중시키면서, 디자인이 지루하지 않도록 합니다. PPT나 포스터 자료에도 많이 활용되는 원리지요.

균형의 원리는 시각적 안정감을 전달하기 위한 디자인으로 방사형 형태/대칭 형태/비대칭 형태가 그 예시입니다. 비대칭 형태의 경우 숨겨진 균형에 의해 사용자에게 안정감을 전달해줄 수 있어야해요.

리듬(율동)의 원리는 디자인 요소가 반복되거나 그라데이션될 때 사용자에게 미적인 감각을 제공하는 원리입니다. 운동감과 생명력을 불어넣는 디자인 원리에요.

KET에서 주력을 삼는 제품디자인은 물론, 모든 디자인의 기초가 되는 디자인의 요소와 원리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디자인 요소를 활용한 디자인원리에 대한 궁금증이 풀리셨길 바라며 오늘도 좋은 하루 보내시기 바랍니다 😊💙

 

 

 

제품개발 견적받기 : http://krnd.kr

 

Korean Electronics Technology – Electronics and innovative technology

한국전자기술은 다년간의 축적된 ‘Iot스마트 디바이스 제품개발분야의 기술’과 ‘융복합 서비스 로봇 개발분야의 기술’을 바탕으로 제품화 노하우와 사업화의 경쟁력을 통해 고객의 아이디

krnd.kr

 

제품개발 시제품제작 업체 한국전자기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