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제품개발 프로세스 전체적으로 알려드립니다 :)

안녕하세요, 주식회사 #한국전자기술 입니다.

오늘은 제품개발 전과정에 대한 프로세스를 말씀드리려고 합니다.

제품개발은 기획단계부터 디자인/기구설계/회로설계/금형사출 등 세부적인 프로세스로 구분할 수 있지만 상호적인 관계에 있기 때문에 각각의 프로세스가 동시에 이루어지기도 합니다.

 

 

 

KET 원스톱 제품개발 서비스를 소개합니다

(주)한국전자기술의 블로그에 방문하신 것을 환영합니다. 아이디어가 제품화되기까지 [제품디자인 / 기구설계 / 회로설계 / 시제품 목업제작] 전 과정을 Management 하는 원스톱 제품 개발업체 (주)

ket-jm.tistory.com

 

 

큰 틀을 보면 위 사진과 같습니다.  제품디자인 - 기구설계 - 회로설계 - 시제품제작 - 제품생산의 단계에요.

그러나 회로설계 단계에서 제작한 PCB의 사이즈가 기구설계에 단계에서 적용되어야하고, 금형 제작 시 기구설계 데이터가 필요하듯 전체적인 프로세스는 서로 연결되어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그럼 각 프로ꂌ스 별 세부적인 진행과정을 확인해보겠습니다.

 

디자인 개발 및 설계

프로젝트 플래닝 단계에서는 프로젝트의 목표를 설정합니다. 이 때 설정한 목표는 RFP 등의 문서로 작성하여 보관하고, 소통할 수 있도록 합니다.

프로젝트 기획이 완료되면 트렌드 분석에 들어갑니다. 거시환경을 비롯하여 시장조사, 사용자 분석, 경쟁제품 분석 

니즈를 충족하는 디자인을 도출하기 위한 사전 작업입니다. 특히 사용자는 세분화하여 타겟을 설정하고, 면밀하게 분석하여 최종적으로 제품 판매가 많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니즈 조사가 충분히 진행되어야 합니다.

분석이 완료되면 아이디어 스케치를 진행하고 확장 및 그룹화합니다. 스케치를 바탕으로 제품의 컨셉을 정의하고 평가하는 과정을 거칩니다.

이후 비로소 #디자인 이 도출되는데 스타일링 컨셉 디자인이 먼저 도출되고 고객이 디자인 시안 중 적합한 시안을 선택할 수 있도록 합니다.

디자인 품질을 검토하고 3D 모델링 및 랜더링 파일을 인계하며 디자인권 출원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도와드립니다.

기구설계

#기구설계 는 금형과정에서의 불필요한 비용 증가를 방지하고 제품의 완성도를 높여주는 과정입니다.

 

프로젝트 목표를 설정하는 기획 단계를 거쳐 디자인을 분석하고 검증한 뒤 기구설계에 돌입합니다. 기구설계를 진행할 때는 양산성을 충분히 고려하여 진행합니다.

설계가 완료되면 목업을 제작하여 구조와 디자인을 검토하고 분석할 수 있습니다. 결합은 잘 되는지, 조립에 불편함은 없는지 원하는대로 기구적인 동작이 이루어지는지 면밀하게 체크합니다.

 

2022.12.01 - [제품개발 정보공유/제품디자인 설계] - 데이터의 실물화를 위한 #기구설계

 

데이터의 실물화를 위한 #기구설계

2022.11.30 - [제품개발 정보공유/제품디자인 설계] - 모델링과 랜더링 #제품이 3D 데이터화되는 과정 모델링과 랜더링 #제품이 3D 데이터화되는 과정 안녕하세요, 주식회사 #한국전자기술 입니다. ​

ket-jm.tistory.com

 

회로설계 및 PCB 제작

#회로설계 는 제품의 기능을 구현하기 위한 단계입니다. 다이오드, 저항, 커패시터 등을 조합하여 회로를 꾸미고 #PCB 보드에 올려 제작 및 생산됩니다.

회로설계의 첫 단계 역시 플래닝 단계입니다. 기능적인 부분의 정의서가 가장 중요하다고 볼 수 있는데, 정의서를 작성할 때에 '이런것까지 적나?'싶을만큼 세세하게 적으셔야 제품의 완성도나 퀄리티를 높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의뢰고객과 충분히 상의하고 소통하여 꼼꼼하게 기능부를 리스트업하여 회로를 설계하고 기능을 구현하게 됩니다.

회로를 설계하고 양산에 적합한 부품을 선정합니다. 부품의 단가가 너무 높다거나 구하기가 힘든 경우, 생산에 문제가 있을 수 있으므로 보편적인 부품으로 대부분 선정합니다. 선정된 부품은 'BOM'으로 확인하실 수 있는데, 추후 KC 인증을 포함한 제품인증을 진행하실 때 필수서류이므로 해당 단계에서는 BOM과 회로도를 포함하여 데이터를 이관하는 것 또한 매우 중요합니다.

회로설계가 완료되면 아트웍 설계를 진행합니다. #아트웍 이란 부품 배치를 말합니다. 거버데이터가 도출되며 이 또한 고객에게 함께 이관됩니다.

아트웍이 완료되면 실물 PCB가 제작되고 PCB를 통해 기능 테스트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디버깅이 완료되면

상기 내용에서 언급되었던 모든 데이터나 서류가 고객에게 이관됩니다.

2022.09.07 - [제품개발 정보공유/PCB 회로설계] - PCB와 아트웍 #PCB는 무엇이고, 아트웍은 어떤 작업을 말하는건가요?

 

PCB와 아트웍 #PCB는 무엇이고, 아트웍은 어떤 작업을 말하는건가요?

개발대장 KET입니다 이전 게시글을 통해 제품개발 프로세스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회로 설계 파트를 설명드리면서 PCB와 아트웍이라는 단어를 사용했었습니다. 회로설계에서 사용되는 PCB와 아

ket-jm.tistory.com

시제품 목업 제작

저희가 중요도에 대해서 입이 마르고 닳도록 말씀드린 시제품제작입니다..!

#시제품 의 종류에 따라 디자인이 완료된 후나 프로세스의 중간중간에 시제품을 제작하는 경우도 있습니다만, 양산 전의 목업 제작은 아주 필수적인 단계이기 때문에 양산 전 프로세스에 자리시켰습니다 ^^

3D 데이터 도면이 접수되면 해당 파일을 검토하고 필요에 따라 수정 혹은 보완합니다. 소재와 가공방법을 구체화하여

시제품을 제작/가능합니다.

#워킹목업 이 필요하신 경우 기능부까지 포함하여 전체적으로 모두 제작되며,이 목업이 양산 전 꼭 확인하셔야하는 목업이 됩니다.

사용자의 필요나 시제품제작 목적에 따라 후가공작업이 진행됩니다. 샌딩 등 표면처리 작업만을 진행하거나 추가적으로 도색이나 UV인쇄를 통해 시제품의 퀄리티를 높일 수 있습니다. 품질과 조립성이 검토되면 고객에게 납품됩니다.

 

2022.12.01 - [제품개발 정보공유/시제품 제작] - 시제품/프로토타입/목업의 개념과 종류

 

시제품/프로토타입/목업의 개념과 종류

​ 안녕하세요, 주식회사 #한국전자기술 입니다. ​ #목업 이란 2D/3D 파일로 존재하던 형상을 실물로 만드는 작업을 말합니다. 다른 말로는 #시제품 #프로토타입 이라고도 합니다. ​ 오늘은 이

ket-jm.tistory.com

 

제품생산 양산

#제품개발 의 파이널 프로세스인 #생산 단계입니다 ❣

해당 단계에서는 실질적으로 '내 제품'이 제품화되어 들어오는 단계이기 때문에 원스톱 제품개발 서비스를 의뢰하신 고객님들께서도 가장 들뜨고 뿌듯해하시는 단계입니다.

제품 생산 단계는 금형/사출/포장 으로 전개됩니다.

 

먼저 금형설계 단계에서는 제품도를 검토하고 금형 도면을 작도하여 출력, 도면을 토대로 금형을 제작하는 것까지 설계 및 제작이 함께 이루어진다고 보시면 됩니다.

#금형 은 일명, 몰드라고 하는데 제품을 찍어내는 틀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2023.01.03 - [창업가의 시선] - 대량 생산을 위한 필수 요소, 금형

 

대량 생산을 위한 필수 요소, 금형

​ 안녕하세요, 주식회사 #한국전자기술 입니다. 대량생산을 위해 준비해야하는 요소 중 하나는 #금형 인데요, 금형이란 무엇일까요? 금형은 크게보았을 때 제품을 찍어내는 '틀'이라고 할 수 있

ket-jm.tistory.com

#사출 단계에서는 설비와 원료를 준비하여 파츠를 찍어내게 됩니다. 찍어낸 파츠는 모두 납품하지 않고 양품을 선별하고,

후처리 작업을 거친 후에 검사 및 출하됩니다. 양품은 어떻게 선별할까요? 가장 좋은 방법은 고객사에서 품질 기준을 제시해주는 것이고, 그렇지 않다면 사출공장에서 스크래치나 휘어짐, 도장의 벗겨짐 등을 육안으로 판별하여 임의로 정한 가이드라인에 따라 등급을 구별해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사람이 판별해내는 일이다보니 개인적인 차이가 있을 수 있어 최대한의 품질 기준을 정해주시는것이 좋아요.

 

드디어 완제품의 형태를 갖추는 단계입니다. 디자인된 포장 패키지를 제작하고 사출품을 조립하여 최종적으로 포장 및 출고되는 단계인데요, 이로써 '나의 제품'이 탄생하게 됩니다.

 

한국전자기술에서는 이모든 과정을 원스톱으로 함께 진행해드리고 있습니다.

원활한 소통과 빠른 개발, 높은 퀄리티로 제품을 만들고자하시는 분은 한국전자기술을 찾아주세요. 제품개발의 모든 과정과 더불어 창업기업의 지원사업, IP 확보, 판매연계까지 서비스 제공을 해드리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