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제품개발 정보공유/PCB 회로설계

센서를 제어하는 보드 #아두이노

 

안녕하세요, 주식회사 #한국전자기술 입니다.

내 제품을 만들어보고 싶으신 분, 내가 원하는 기능을 구현해보고 싶으신 분 오늘의 포스팅을 주목해주세요!

회로 설계보다 진입장벽이 낮은 #아두이노 를 소개해드릴게요.

아두이노란 #코딩 을 통해 다양한 센서와 기기가 동작을 하도록 제어하는 작은 기판이에요.

코딩이라고 하니 어려운 것 같지만 초등학생부터 비전공자, 일반인까지 모두 어렵지 않게 할 수 있어요.

 

아두이노란?
아두이노의 개념과 장점

아두이노란 말씀드린 것처럼 다양한 센서와 기기가 동작을 하도록 제어하는 작은 기판이에요.

아두이노 보드에 센서를 연결하여 센서들이 내가 원하는 동작을 할 수 있도록 해주는 착한 보드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아두이노는 #C언어 를 기반으로 제작되는 프로그래밍 보드입니다.

C언어란 컴퓨터에서 사용하는 언어를 말하는데, 미국에서 영어를 쓰고 한국에선 한국어를 쓰듯 컴퓨터에게 명령을 내릴 때 사용하는 언어에요.

아두이노 통합개발환경 IDE를 설치해준다음 필요한 센서들과 연결한 아두이노 보드를 컴퓨터와 연결해 코딩을 업로드해주면 센서가 동작하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오픈소스로 이미 공개된 코드도 많이 있으니, 초보자분도 쉽게 하실 수 있어요.

아두이노에는 ATMEGA328이라는 마이크로컨트롤러가 내장되어 있습니다. 이 마이크로컨트롤러는 센서들이 알맞게 동작할 수 있도록 명령을 전달하고 제어하는 사람의 '뇌'같은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뇌만 있다고 모든 동작이 가능하진 않습니다. 우리 몸에서도 팔과 다리, 눈 등이 필요하듯 마이크로컨트롤러 외에도 필요한 부품들이 정말 많은데요, 이 부품들을 사용자가 직접 붙이지 않고 사용할 수 있도록 개발된 보드가 아두이노 보드입니다.

아두이노(Arduino)는 가격도 저렴하고 윈도우, 맥, 리눅스 .. 어떤 환경체제에도 설치가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어요. 많이 대중화되어 있고 종류 또한 다양하기 때문에 개발 프로그램에 대한 오픈소스와 자료도 방대한 편입니다. 오픈소스 그대로 코딩한 것 같은데 동작하지 않더라도 *컴파일러를 통해 손쉽게 에러 부분을 캐치하여 수정할 수 있어요.

(*컴파일러는 문법이나 기능에 이상이 있는지 확인해주는 기능이에요. 컴파일 작업을 통해 오류를 발견하면 디버깅, 즉 수정작업을 거쳐주면 됩니다.)

이미 제작된 라이브러리를 통해 다양한 기능을 수행할 수 있으며 지원하는 센서의 범위도 굉장히 넓습니다.

뭐니뭐니해도 쉽고, 편리하다는 점이 가장 큰 장점이 아닐까 싶습니다.

기획한 제품을 간단히 만들어 기능을 테스트해보고 싶은 분들이나 코딩 초보자들에게는 제격인 셈이지요.

 

아두이노, 어디에 사용할 수 있나요?

 

아두이노는 간단하게 기능을 구현하는 데에 활용됩니다.

코딩을 연습하기 위한 입문용, 교육용으로도 적합하고 프로토타입의 외관에 기능부를 급히 추가해보고 싶을 때도 이 아두이노를 활용할 수 있어요. 회로설계 후 PCB를 제작하는 것보다 단기간에 기능부를 구현할 수 있으니까요

하지만 양산을 고려하신다면 아두이노가 아닌 회로설계 또한 필히 진행하셔야 합니다 :)

 

 

제품개발 견적받기 : http://krnd.kr

 

Korean Electronics Technology – Electronics and innovative technology

한국전자기술은 다년간의 축적된 ‘Iot스마트 디바이스 제품개발분야의 기술’과 ‘융복합 서비스 로봇 개발분야의 기술’을 바탕으로 제품화 노하우와 사업화의 경쟁력을 통해 고객의 아이디

krnd.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