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주식회사 #한국전자기술 입니다.
소비자를 한눈에 사로잡기 위해서는 제품디자인만큼이나 패키지 디자인도 중요합니다.
오늘은 그 패키지 디자인에 대해 알아보도록하겠습니다.
패키지 디자인이 무엇인가요?
흔히 알고계신 포장상태라고 보시면 됩니다. 패키지 디자인은 소비자의 눈을 사로잡아 구매 의욕을 증가시키고 상품을 안전하게 보호하는 역할도 하게 됩니다.
패키지 디자인에는 쇼핑백, 포장지, 박스재질, 라벨, 텍 등이 모두 포함됩니다. 운반과 휴대가 용이하도록 설계해야하며
제품의 용도나 성격을 정확하게 전달할 수 있는 디자인이어야 합니다. 또한 소비자가 쳐다보게끔 시선을 끌어 구매의욕을 증가시킬 수 있는 디자인이어야 해요
환경문제가 대두되는 최근에는 친환경재질의 쇼핑백이나 재활용가능한 포장재질이 인기를 끌고 있어요. 최근에는 종이재질의 테이프도 종종 볼 수 있는 것처럼요.
컬러감을 통해 브랜드 이미지를 줄 수도 있습니다. 빨간 포장의 콜라병을 보면 떠오르는 업체, 다들 있으시죠? 이렇듯 브랜드 이미지를 주는 데에도 패키지 디자인이 한 몫하고 있습니다
+제품 라인업의 컬러감을 일체화시키는 것도 좋은 예시가 됩니다.
패키지 디자인은 어떻게 만들어지나요?
상품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마켓팅 시스템 및 유통 경로를 파악해야 해요. 판매 방법이나 타겟층을 고려하여 플래닝 단계에 들어갑니다. 이후 제품디자인과 동일하게 스케치를 진행하고 그 중 선정된 시안에 대해 디자인을 설계하고 확정합니다.
상품의 형태에 따라 제품을 보호하고 흔들리지 않도록 잡아주는 게토바시를 제작하거나 패키지 디자인 재질을 선택하여 인쇄를 진행하는데요. 이때 색상, 인쇄 상태, 후가공, 재질, 사이즈 등을 꼼꼼히 확인하여 패키지 디자인이 완성됩니다.
패키지 디자인이 중요한 이유는 무엇인가요?
패키지 디자인은 제품을 맞이하는 소비자가 제품보다도 먼저 접하게 되는 디자인입니다. 고객이 진열대를 지나가면서 소비욕구가 단 1초만에 결정된다는 것, 알고 계셨나요? 1초 안에 소비자의 눈을 사로잡고 정보를 전달하기 위해 패키지 디자인이 중요한 것이죠.
호감을 사는가 동시에 어떤 물건이며 어떤 특징이 있는지 정확하게 전달할 수 있어야 합니다.
- 브랜드 이미지를 나타내는 중요한 첫인상
- 제품의 가치 극대화
- 제품에 대한 충성도 형성
- 고객의 구매심리 자극
- 제품 브랜딩 효과 (마케팅 효과)
패키지 디자인 성공 사례 :: 슈퍼말차, 애플
'슈퍼말차'라고 들어보신적 있나요?
식품 팝업스토어에서는 드물게 오픈런까지 발생하고, '슈퍼말차'의 음식뿐만 아니라 양말, 비누, 휴지 등 라이프스타일 굿즈까지 고객들이 열광하는 브랜드 입니다.
슈퍼말차는 시그니처 컬러, 세련된 이미지를 통해 고객들을 설득하는데 일조하여 '맛있다' 가 아닌 '멋있다'를 먼저 내세웠습니다
즉, 브랜딩을 통해 소비자의 구매욕구를 자극시킨 잘 된 브랜딩의 예시입니다.
애플은 소비자 충성도가 높은 브랜드 중 하나입니다. 애플 제품을 구매 후 패키지 박스를 열어볼 때 애플이 브랜딩에 대한 많은 고민과 노력을 제품 패키지에 녹여냈다는 것을 알 수 있는데요! 애플의 외부 패키지 디자인은 제품의 특성을 돋보일 수 있도록 화이트 톤으로 구성되었으며, 내부를 살펴보면 설명서까지 규격을 맞춰 깔끔한 느낌을 패키지에 녹여냈습니다.
아이폰을 구매했다면 고객은 단순히 휴대전화를 사는 것이 아니라,
패키지를 열어보는 과정에서 애플에서 전달하는 브랜드 이미지와 가치를 느끼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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