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포트폴리오/➰ 원스톱 제품개발 서비스 ➰

미충족 수요에 따른 기획상품 개발 '가정용 보안제품, KET Bell'

CCTV 기능과 초인종을 결합한 스마트 초인종의 일종인 제품입니다. 제품에서 APP까지 연동하여 기능을 확장하고, 보안 시너지 효과를 일으키는 가정용 보안제품이에요. 주요 기능은 적외선 투시, 움직임 감지와 영상 녹화, 목소리 변경이며 특히 자동 녹화기능과 클라우드 자동저장까지 제공하는 automatic 스마트 초인종입니다.
 
해당 가정용 보안제품은 미충족 수요(Unmet Needs)에 따른 기획상품으로 제품기획부터 디자인 설계, 시제품제작까지 KET에서 진행했어요.

 



 

가정용 보안제품 제품디자인

기획배경 분석 및 조사

 

성인 1인가구 1,800명을 대상으로 생활실태를 조사한 결과 거주지 불안에 대한 가장 큰 원인은 CCTV, 출입구 보안시설 등 안전시설 부재(45.3%)였으며 범죄예방용 비상벨을 보유하고 있는 1인 가구 비율은 9.7%에 그쳐 보안강화가 필요했습니다. 1인가구는 증가하고, 1인가구 밀집지역의 범죄 발생률도 증가하는 것에 비하면 보안서비스를 제공하는 제품과 보안편의가 부족한 상황입니다.

 

 

컨셉디자인 도출 및 스케치

심플하고 트렌디한 곡선 형태를 무드보드로 지정하여 현관문에 잘 어우러질 수 있도록 디자인했습니다

 

 

기존 스마트초인종과 차별화된 도어가드형 초인종을 도출하기 위해 주기능을 수행하는 파트(CCTV, 증폭기)와 보조기능(초인종)을 수행하는 파트로 구성했습니다.

 

 

3D 모델링

예상 사양을 토대로 부품 가이드라인을 지정하고, 이를 고려하여 디자인 설계를 진행합니다. 해당 제품에는 PCB와 스피커, 마이크, 광각 카메라, LED, 택트 스위치, 미니 HDMI 케이블 홀과 충전포트, 배기구멍, 팬 동작을 위한 여유공간, 전원버튼 등이 주요 사항으로 꼽힙니다.

 

 

3D 렌더링

 

가정용 보안제품 시각디자인

패키지 디자인(스티커 도안 포함)

 

가정용 보안제품 시제품제작

FDM, SLA(3D 프린팅) 외관 형상 출력

 

투명 부품을 제작하기 위해 SLA 3D 프린터를 함께 활용했습니다. 투명 부품으로 LED불빛을 통과시켜주었습니다. 그 외 부품은 FDM 방식을 활용해 제작한 뒤 조립했습니다.

 

FDM 방식 : 다른 방식에 비해 레이어가 두드러진다는 단점을 가지지만 저렴하고 보편적으로 사용되는 방식이며, 내부 검토용으로 사용하기에도 충분한 퀄리티를 가집니다

 

 

기능부 구현

 

조립 및 마무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