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포트폴리오/➰ 원스톱 제품개발 서비스 ➰

차별화를 통해 경쟁력을 높인 원스톱 제품개발 '차량용 블랙박스'

 

차량 소지자에게는 필수품으로 여겨지는 제품입니다. 시중에는 많은 동종 제품이 출시되어 있으나 유사한 디자인을 가지고 있어 디자인적 차별화를 통해 신제품 경쟁력을 높이고자 저희에게 디자인의뢰를 주신 사례입니다. 의뢰자분께서 제공하신 부품의 크기와 형태를 적용해 설계했으며, 제품의 외형 디자인 및 소재에 차별화를 주어 경쟁력을 높였습니다.

 

아이디에이션을 거친 3D 모델링과 3D 렌더링으로 제품 디자인을 도출하고, 간단한 시제품제작까지 저희 KET와 함께 진행했어요 :)

 

 

 

차량용 블랙박스 제품디자인

컨셉보드 작성

블랙박스는 기술집약적이면서도 운전자의 시야에 방해되지 않는 심플한 디자인이 대부분입니다. 더나은에서도 심플함은 유지하되, 제품의 디자인적 차별성만 추가하여 운전자의 안전성과 제품 경쟁력을 모두 잡았습니다.

컬러는 심플한 블랙으로 지정하고, 블랙박스와 유사한 기능을 가진 'DSLR 카메라' 제품을 모티브로 하여 디자인 방향성을 설정합니다. 디자인의 모티브는 단순히 디자인 차별성을 가지는데에만 집중하지 않고 제품의 특성을 나타낼 수 있는 제품으로 설정하였는데, 본 제품은 타제품대비 높은 화질이 장점인 제품이라 제품의 우수성을 알리면서 동시에 디자인적 차별성을 가질 수 있도록했습니다.

 

 

3D 모델링

디자인 기획단계에서 지정한 것처럼 렌즈부를 키워 DSLR 카메라가 떠오르는 제품디자인 형상을 구현했어요. 내부 부품을 효율적으로 배치하여 최대한 제품이 슬림하고 가볍도록 설계했습니다

 

 

 

3D 렌더링

렌더링 단계에서는 디자인적 차별성을 한 번 더 제시합니다. 소재에 차별화를 주어 특별한 CMF를 구현했는데요, 일반적으로 블랙박스 제품은 플라스틱 소재를 사용하지만 본 제품에서는 가죽 소재를 사용해 고급스러운 이미지를 제공합니다.

 

 


 

차량용 블랙박스 시제품제작

CNC가공

소형 전자제품으로 크기가 작고, 부품 개수도 적은 편이다보니 단시간에 제작할 수 있었습니다. 제작장비는 CNC 장비를 활용했어요

 

 

후가공 및 도색

후가공을 위해 출력한 부품의 표면을 샌딩하여 정리해주고 도색컬러는 렌더링과 동일하게 블랙컬러로 진행했습니다.

 

 

 

조립 및 마무리

현실감을 제공하기 위해 아크릴에 UV인쇄를 하여 결과물에 부착해주었습니다. 블랙 컬러의 도색만 진행했을 때보다 훨씬 디자인적으로 퀄리티가 올라가 만족스러운 작업이었습니다. 제품의 사이즈를 확인하기 위해 빠르고 간단하게 제작된 시제품으로, 제품의 기능부는 구현되지 않았습니다. 소재 또한 렌더링 시 구현했던 가죽과는 상이하지만 제품의 형상과 조립구조를 확인하는 데에는 이상없도록 정밀하게 제작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