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제품개발 정보공유/제품디자인 설계

색이 주는 이미지와 이를 활용한 비주얼 커뮤니케이션 사례

 

안녕하세요, 주식회사 #한국전자기술 입니다.

 

디자인 요소 중 하나인 색채는 사용자의 이목을 집중시키거나 구매욕구를 높이는 역할을 할 수 있고, 브랜드에 대한 이미지나 상징성을 부여할 수도 있습니다.

색채는 심리학과 연결되어 연구되기도 하며 세계의 다양한 업체에서 색이 주는 이미지를 브랜딩 또는 디자인에 활용하고 있어요.

 

오늘은 색이 주는 이미지와 이를 비주얼 커뮤니케이션에 잘 활용한 사례에 대해 포스팅하겠습니다.

 

2022.11.01 - [제품개발 정보공유/제품디자인 설계] - CMF 디자인 #색상, 재질, 마감

 

 

CMF 디자인 #색상, 재질, 마감

물건을 고르거나 인테리어를 진행할 때 #색상, #재질, #마감 에 따라 각자만의 취향이 있으실텐데요, 오늘의 포스팅 주제인 #CMF 디자인이 색상(Color), 재질(Material), 마감(Finishing)을 나타내는 단어

ket-jm.tistory.com

 

정렬적이고 공격적인 빨강(Red)

빨강은 주로 강렬한 이미지를 전달합니다. 긍정적으로는 따뜻함과 열정, 사랑을 나타낼 수 있고 부정적으로는 분노, 흥분, 싸움을 나타내기도 합니다. 

우리 눈은 빨간색을 실제보다 가깝게 인식하기 때문에 다른 색에 비해 눈에 잘 띈다는 특징이 있는데요, 이를 활용해 경고의 의미로도 많이 사용하는 빨강교통표지판과 같이 주의가 필요한 상황에도 쓰입니다. 반대로 해석할 경우 눈에 잘 띄는만큼 너무 많이 사용하면 눈이 피로해질 수 있다는 주의사항이 있어요

 

 

건강하고 활기찬 주황(Orange)

행복한 에너지를 전달하는 주황색은 빨강에 비해 적은 자극으로 안정감을 제공하는 색상으로, 활기차고 사교적인 이미지를 제공합니다. 스포티한 브랜드나 과일, 식품 브랜드에서 많이 활용하는 색이에요. 

명품 중의 명품인 에르메스에서 주황색을 사용하고 있지만, 이는 제2차 세계대전 이후 물자 부족으로 다른 색상의 상자를 구할 수 없었기 때문에 어쩔 수 없는 선택이었다는 이야기가 있어요. 실제로 주황색은 낙관적이고 활동적인 생동감넘치는 이미지로 인해 고급스럽게 표현하기 어려운 색상이기도 합니다.

 

 

생동감있고 즐거운 노랑(Yellow)

노란색은 명도가 높은 색채 중 하나로, 명도가 높은만큼 쾌활하고 발랄하며 신선한 느낌을 줍니다. 어린이를 상징하는 색으로도 많이 활용되는 색채이지요. 봄꽃을 연상시켜, 따뜻한 희망적 이미지를 제공하는 색채이기도 해요.

채도가 높지 않은 황금색으로 사용할 경우 부와 호화로움을 상징하는 색으로도 사용됩니다. 명도가 워낙 높아 눈에 잘 띈다는 장점이 있어 도로나 주의를 요하는 안내판에서도 많이 사용되는 색이에요.

 

 

자연친화적인 초록(Green)

싱그러운 풀잎을 떠올리게하는 녹색은 자연친화적인 느낌을 제공하며 편안한 분위기를 자아냅니다.

긍정적인 이미지가 크며 안전하고 편안한, 자연친화적인 이미지가 필요한 화장품이나 식품의 패키지에 사용되기도 하고 최근에는 인테리어적 요소로 녹색을 많이 활용하는 트렌드가 있습니다.

눈을 피로하지 않게끔 도와주는 색으로도 유명한데, 이러한 점을 이용해 의사의 가운과 칠판을 초록으로 제작하기도 했고, 손톱보다 작은 부품이 실장되는 전자회로기판을 초록색으로 만들기도 해요.

 

 

신뢰와 믿음을 주는 파랑(Blue)

원하고 쾌적하면서도 차분한 느낌을 주는 파란색은 중립적, 전문적, 신뢰감을 제공하는 색이기도 합니다. 기업의 로고나 브랜딩에서도 많이 사용되는 컬러인데, 신뢰성이 중요한 금융분야는 물론 전문 연구기관, 기술기업, 헬스케어 기업 등에서 많이 사용합니다. NASA, VISA, DELL사, P&G, 휴렛 팩커드, intel사 등에서 파란색을 기업 로고에 활용하고 있어요.

그러나 자칫 차가워보일 수 있는 색상으로 냉정하고 우울해보이는 이미지를 주기도 하므로 주의하여 사용할 필요가 있습니다.

 

 

신비롭고 우아한 보라(Purple) &

로맨틱하고 사랑스러운 분홍(Pink)

보라색은 화려하면서도 신비롭고 인공적인 이미지를 가지고 있습니다. 어둠과 밝음의 경계인 새벽하늘과 우주에서 볼 수 있는 색으로, 마켓컬리에서 이를 활용해 브랜드 컬러를 보라색으로 지정하기도 했어요.

 

로맨틱하고 사랑스러운 느낌을 제공하는 분홍색은 여성성이 두드러지는 색으로, 여성 속옷이나 인형을 만드는 기업 등 주로 여성 고객층을 대상으로 할 때 사용되는 색상입니다.

 

 

순수하고 깨끗한 흰색(White)

아무 색도 섞이지 않은 하얀색은 순수하고 깨끗한 느낌을 줍니다. 순백이 주는 상징성을 활용해 신부의 웨딩드레스를 하얗게 제작하기도 했어요. 하얀색이 가지는 클린함은 기업의 제품디자인에서도 많이 활용되는데, 호텔 침구나 세정제 광고, 여성용품 광고에서 하얀색이 많이 활용되는 이유라고도 볼 수 있습니다.

시각적으로도 여백의 미를 부여하여 깔끔한 디자인을 도출해내기도 하고, 강조하고자하는 돋보이게끔하는 배경 역할을 하기도 합니다.

 

 

암흑과 우아함의 검정(Black) &

무기력하고 부드러운 그레이(Gray)

빛의 삼원색을 모두 섞었을 때 볼 수 있는 검은색은 어두운 색으로써 두려움, 절망 공포, 암흑, 우울함 등의 부정적 이미지를 풍깁니다. 영화나 드라마에서 악당이 등장할 때 주로 사용되는 색이기도 하지요. 

그러나 검정색 특유의 차분함은 캐릭터나 제품을 중후하고 카리스마있어 보이게 표현할 수 있으며, 잘 사용했을 때 세련됨과 우아함을 보여줄 수도 있는 컬러에요. 따라서 제품디자인에 적용할 경우 고급스러운 이미지를 나타낼 수 있어 고급 세단이나 명품 드레스에도 검은색이 종종 활용됩니다.

검정과 흰색을 혼합한 회색은 검은색보다 무게감이 낮아 깊고 차분한 느낌을 줍니다. 모던한 톤으로 무기력함, 평범함, 외로움, 우울함, 흐린 이미지를 제공하며 시멘트와 건물을 연상시켜 도시적인 느낌을 떠올리게 할 수도 있는 컬러입니다.

 

 

 

색상이 주는 이미지를 이용한

비주얼 커뮤니케이션(Visual Communication) 사례

 

미국의 보석업체인 티파니는 티파니를 상징하는 민트컬러를 브랜드 컬러로 가지고 있어 패키지에 적용하고 있어요. 티파니에서는 본인들이 사용하는 색상을 경쟁력으로 만들기 위해 색채기업인 팬톤과 협업하여 '티파니 블루'라는 컬러로 등록합니다. 색상을 본인들의 무기로 가지고 간 셈이에요.

티파니에서 사용하는 민트계열의 색상은 빅토리아 시대로 거슬러 올라가, 그 시대에 인기가 높던 터키석의 색을 따왔다고 해요. 오래전부터 가치가 있던 보석의 이미지를 활용한 색이라 그런지 고급스럽고 신비하게 느껴집니다.

 

출처 : 티파니앤코

 

위에서 잠시 언급되었던 마켓컬리의 브랜드 컬러는 보라색인데요, 신비로운 새벽의 느낌을 제공하는 색상이라 새벽에 신선한 식재료를 배달하는 컬리의 색상에 적합하다고 판단했던 것 같습니다. 컬리에서는 광고뿐만 아니라 로고, 포토, 굿즈에도 보라색을 적용하며 고객과의 비주얼 커뮤니케이션에 브랜드 컬러를 활용하고 있어요.

 

출처 : 마켓컬리

전세계적으로 유명한 커피브랜드 스타벅스는 톤다운되어 차분한 녹색을 브랜드 컬러로 가지고 있습니다. 안정적이고 차분한 녹색은 고객에게 여유로운 이미지를 심어주어 커피브랜드를 사용함에 대한 만족감을 제공합니다. 또한 사람들이 편안하게 스타벅스를 찾을 수 있도록 유도하기도 합니다.

 

출처 : 스타벅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