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제품개발 정보공유/시제품 제작

UV 프린터 기능과 장점, 주의사항

 

안녕하세요, 주식회사 #한국전자기술 입니다.

 

자외선을 활용하는 UV프린터는 일반 프린터와 동일하게 출력(Print) 기능을 수행합니다. 오늘은 시제품제작에도 활용되는 UV프린터의 기능과 장점, 주의사항 등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2022.12.27 - [제품개발 정보공유/시제품 제작] - 시제품은 어떻게 만들어질까? #시제품제작 프로세스

 

시제품은 어떻게 만들어질까? #시제품제작 프로세스

안녕하세요, 주식회사 #한국전자기술 입니다. ​ #프로토타입 이라 불리는 #시제품 은 본격적인 상품으로 나오기 전 성능을 검증, 개선하기 위해 제작하는 견본품입니다. 우리는 시제품 제작을

ket-jm.tistory.com

 

UV프린터의 기능

 

UV프린터란, 그래픽 이미지를 출력하고 인쇄하는 장비입니다. 일반 프린터와 동일한 기능을 수행하는 장비에요. 

UV프린터를 UV 불빛 즉, 자외선을 활용하여 잉크를 경화시킨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평판에는 물론, 원형 소재에도 출력이 가능하며 여러 소재 위에 인쇄할 수 있어요.

 

UV프린터의 장점

 

종이에만 인쇄할 수 있는 일반적인 프린터와는 달리 아크릴이나 유리, 목재, 가죽, 철판, 플라스틱 등 다양한 소재 위에 출력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어 시제품제작에도 많이 활용됩니다. UV 경화 방식을 활용하기 때문에 잉크가 잘 지워지지 않아 내구성이 높은 인쇄방식입니다.  빠르게 인쇄할 수 있으며 컬러 표현의 폭이 넓고 인쇄품질 또한 일관되기 때문에 고품질의 출력이 가능해요. 환경친화적이라는 장점도 있는 장비입니다.

 

 

 

UV프린터 활용처
 

 

시제품제작 업무를 제공하는 제품개발업체 KET에서는 UV프린터를 시제품제작에 활용합니다. 시제품에 포함되는 로고나 제품 사양, 정보 등을 출력하여 시제품의 디테일 퀄리티를 높여줄 수 있어요. 시제품제작 외에도 배너나 디스플레이, 메뉴판, 전단지, 굿즈 제작 등에 UV프린터가 활용됩니다.

 

 

UV프린터를 사용할 때 주의사항

 

UV프린터의 정상 작동을 위해서는 적합한 인쇄환경을 구축해주어야 합니다. 정상 작동을 위한 온도 환경은 약 18~30도이고, 영하의 날씨에 특히 유의하셔야 하기 때문에 추운 날씨에 영향을 받는 장소에 설치되어 있는 경우 난방에 유의하여 적정온도를 유지해주셔야 해요. UV프린터에 사용되는 잉크는 낮은 온도에서 박리/분리 현상이 일어나 인쇄물 이상을 야기할 수 있는데요, 실내 온도를 조정하고 지속적으로 메뉴얼 펌프, 클리닝 작업을 실시하여 잉크가 정상적으로 사용될 수 있도록 해주셔야 합니다.

인쇄물의 부착력을 높이기 위해서는 전처리제를 활용할 수 있으며 전처리제는 장갑 착용 후 안전에 유의하며 도포해주신 다음 잘 건조시키면 됩니다.(너무 많은 양을 도포할 경우에도 잉크가 번질 수 있어 소량을 꼼꼼하게 바르는 것이 중요합니다)

 

 

UV프린터는 바탕색 유무에 따라 투명/불투명 출력이 가능해요. 사진에서 보이는 불투명 출력의 경우 소재가 투영되지 않는 것을 볼 수 있고 투명하게 출력된 경우 원 소재에 포함되어있는 글씨가 모두 비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차이점은 하얀색 잉크 출력 여부에요.

흰색 바탕으로 출력한 경우 불투명으로, 흰색 바탕 없이 출력한 경우 투명하게 출력이 가능합니다. 흰색 바탕을 사용할 경우 선명하게 출력되며, 원소재를 모두 덮을 수 있다는 특징이 있지만 다른 잉크에 비해 입자가 크고 거친 편이기 때문에 잉크젯 헤드 막힘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이에 유의하셔서 원하는 출력을 진행하시면 되겠습니다.

 

 

 

 

 

제품개발 견적받기 : http://krnd.kr

 

Korean Electronics Technology – Electronics and innovative technology

한국전자기술은 다년간의 축적된 ‘Iot스마트 디바이스 제품개발분야의 기술’과 ‘융복합 서비스 로봇 개발분야의 기술’을 바탕으로 제품화 노하우와 사업화의 경쟁력을 통해 고객의 아이디

krnd.kr

 

제품개발 시제품제작 업체 한국전자기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