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제품개발 정보공유/시제품 제작

주방용품 소재 : 스테인레스 스틸 / SUS와 STS

 

안녕하세요, 주식회사 #한국전자기술 입니다.

일상 생활에서 많이 들을 수 있는 스테인레스와 산업 현장에서 많이 들을 수 있는 써스(SUS)는 동일한 스테인레스 소재를 일컫습니다. 오늘은 주방용품에 주로 사용되는 스테인레스 소재에 대해 포스팅하겠습니다.

 

2023.05.22 - [제품개발 정보공유/시제품 제작] - 유아용품 재질에 대한 규정과 추천 재질

 

유아용품 재질에 대한 규정과 추천 재질

안녕하세요, 주식회사 #한국전자기술 입니다. ​ 오늘의 주제는 아래의 유아용 보틀 제품디자인 사례를 보고 주신 문의를 바탕으로 정했어요..! 바로 [유아용 보틀 재질]에 대한 문의사항입니다

ket-jm.tistory.com

 


스테인레스 스틸의 특징

스테인레스 스틸은 내구성이 좋고, 가벼우며 녹이 잘 슬지 않는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특히 위생성이 높다는 장점이 있어 주방용품(식기, 주방기기, 냄비, 채 등..)에도 많이 사용되는 소재에요.

 


국제규격에 따른 스테인레스 스틸 용어 구분

스테인레스는 SUS 또는 STS로도 불립니다. SUS는 산업현장에서 주로 사용되는 실무 용어이고, STS는 문서에 주로 표기되는 용어에요. JIS 규격(일본 국가표준규격)에 따라 스테인레스를 SUS라고 부를 수 있고 KS 규격(대한민국 국가표준규격)에 따르면 STS로 표기할 수 있어요.


주성분과 금속조직 특성에 따른 구분

주성분에 따라 크롬계 / 크롬-니켈계로 분류할 수 있으며 금속조직 특성에 따라 오스테나이트계 / 마르텐사이트계 / 페라이트계 등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① 오스테나이트계

오스테나이트 계는 용접에도 용이하며 가공성이 높아 생산이 필요한 부품에 많이 적용됩니다. 내식성이 우수하여 항공기, 자동차, 선박, 주방용기 등에 많이 사용됩니다.

SUS304를 포함하여 SUS316, SUS321, SUS347등이 오스테나이트계에 속합니다. 이 중 주로 사용되는 SUS304는 가장 많이 사용되는 스테인레스 스틸 소재 중 하나로, 내식성이 높아 잘 녹슬지 않고 높은 내열성과 강한 강도를 가지고 있습니다.

② 페라이트계

오스테나이트계에 비해 내식성은 낮은 편이지만 스테인레스 스틸 소재 자체가 내식성이 높은 소재라 다른 소재들에 비해 높은 내식성을 가집니다. 특히 오스테나이트계는 니켈이 함유되어 있어 가격이 높은 편이지만, 페라이트계는 니켈을 포함하지 않고 있어 저렴하게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어요.

SUS430 등이 페라이트계 스테인레스 스틸에 속하며 SUS430의 경우 저렴하고 가공성이 우수하기 때문에 SUS304의 대용으로도 활용할 수 있으며 배기관이나 건축 소재에도 자주 활용됩니다.

③ 마르텐 사이트계

마르텐 사이트계에는 SUS403, SUS401, SUS410 등이 있습니다.

페라이트계와 마찬가지로 저렴한 크롬을 포함하고 있어 비용이 저렴하다는 장점이 있어요. 용접성이 높아 가공은 쉬운편이지만, 부식에 약하기 때문에 주의하셔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볼트나 너트, 터빈 제작에 적용되는 소재에요.

 

 

 

제품개발 견적받기 : http://krnd.kr

 

Korean Electronics Technology – Electronics and innovative technology

한국전자기술은 다년간의 축적된 ‘Iot스마트 디바이스 제품개발분야의 기술’과 ‘융복합 서비스 로봇 개발분야의 기술’을 바탕으로 제품화 노하우와 사업화의 경쟁력을 통해 고객의 아이디

krnd.kr

 

제품개발 시제품제작 업체 한국전자기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