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제품개발 정보공유/시제품 제작

3d 프린팅으로 제작한 시제품과 목업의 차이

 

안녕하세요, 주식회사 #한국전자기술 입니다.

 

3차원의 입체 형상을 출력하는 데에 사용되는 3D프린터는 형상에 대한 제한없이 빠르고 간편하게 형상을 제작한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3D프린팅에도 여러가지 방식이 있지만 그 중 소재를 압출하여 적층하는 FDM 방식이 흔히 사용되는데요, 표면 레이어층이 두드러진다는 단점이 있어 고퀄리티 목업이 필요할 때는 지양되는 방식이기도 합니다.

 

 

3D 프린팅으로 제작한 시제품

 

FDM 시제품제작 ⓒ한국전자기술
FDM 시제품제작 ⓒ한국전자기술

 

3D프린터를 사용한 시제품은 적층 가공 방식을 활용하고 있어 특유의 레이어층이 육안으로 확인됩니다.

간단하게 구조나 형상, 사이즈를 확인하는 데에는 충분하지만 디자인적 퀄리티를 구현하는 데에는 한계가 있을 수 있어요.

 

FDM 시제품제작 ⓒ한국전자기술
FDM 시제품제작 ⓒ한국전자기술

 

3d프린터를 사용해 시제품을 제작할 경우 표면정리를 포함한 후가공 작업을 거쳐 표면 퀄리티를 완화시켜줄 수 있으며 필라멘트 색상을 변경하여 다채로운 색상의 시제품을 제작할 수 있습니다.

 

폴리젯 시제품제작 ⓒ한국전자기술
폴리젯 시제품제작 ⓒ한국전자기술

같은 3D프린팅이라도 FDM 방식이 아닌 폴리젯, SLA 방식을 활용하면 표면 퀄리티를 개선할 수 있고 도색이나 UV인쇄, 음양각 표현을 통해 디테일을 끌어올리는 것도 가능해요.

 

 

3D프린팅 시제품과 고퀄리티 목업의 차이

 

CNC를 활용한 시제품 제작 ⓒ한국전자기술
 

3d프린터 외에도 시제품제작 장비는 다양하게 있습니다. 3d프린터만큼 보편적으로 사용되는 장비 중 하나가 CNC인데요, 소재를 쌓아올리는 3d프린터와는 반대로 소재를 깎아내는 절삭가공방식의 장비입니다. CNC 가공장비를 활용하면 정밀하게 시제품을 제작할 수 있어요.

 

FDM 방식
고퀄리티 워킹목업

 

같은 모델을 두고 보면 3d프린터와 고퀄리티 목업의 차이점이 확연히 드러나는데요, 3d프린팅 시제품에서는 구현하기 힘든 매끈한 표면과 실제 제품과 흡사한 디자인 퀄리티 등이 그 차이점입니다.

 

실제 PCB나 부품을 조립하여 동작할 수 있도록 제작하는 워킹목업의 경우 양산 전 제품 퀄리티를 검토하거나 홍보 이미지 촬영용, 전시회 샘플용 등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CNC 시제품 제작(워킹목업) ⓒ한국전자기술

 

 

 

 

제품개발 견적받기 : http://krnd.kr

 

Korean Electronics Technology – Electronics and innovative technology

한국전자기술은 다년간의 축적된 ‘Iot스마트 디바이스 제품개발분야의 기술’과 ‘융복합 서비스 로봇 개발분야의 기술’을 바탕으로 제품화 노하우와 사업화의 경쟁력을 통해 고객의 아이디

krnd.kr

 

제품개발 시제품제작 업체 한국전자기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