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제품개발 정보공유/시제품 제작

3D 프린팅 출력물 표면의 물결, 고스팅 현상

출처 3DBency( https://xyzhyper.com/docs/%EC%98%A4%EB%A6%AC%EC%A7%80%EB%84%90-%ED%94%84%EB%A3%A8%EC%82%AC-i3-mk3-%EC%A0%9C%ED%92%88%EA%B5%B0/prusa-mk3-trouble-shooting/%EA%B3%A0%EC%8A%A4%ED%8C%85ghosting-%ED%98%84%EC%83%81/ )

 

 

 

고스팅(Ghosting)이란?

 

3D 프린터를 사용할 때 진동에 의해 출력물 표면에 결함이 생기는 오류로, 표면에 물결과 같은 무늬가 발생하는 현상입니다.

3D프린터는 형상을 적층하기 위해 이리저리 움직이며 소재를 쌓아가는데요, 이때 움직임으로 인한 진동으로 인해 고스팅 현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특히 진동은 속도와 크게 관련이 있는 요소로, 프린팅의 속도가 빠를 때 고스팅 현상이 발생할 가능성이 가장 높아요. 가속도 및 저크를 높게 설정하거나 베드의 강성이 불충분할 때, 각도 변화가 너무 급격할 경우, 빠른 움직임으로 공명 주파수가 발생할  경우도 고스팅의 원인이 됩니다.

 

 

고스팅 현상, 어떻게 해결할 수 있을까요?

 

 

먼저, 출력 속도를 줄여보세요. 출력 속도=관성모멘트로, 출력 속도를 줄이게 되면 관성모멘트가 낮아지면서 고스팅 현상의 원인인 프린터의 진동을 줄일 수 있습니다.

3D 프린터를 이루고 있는 부품을 만져보고 진동이 있는 부품이 있다면 완충재 역할을 할 수 있도록 고무재질의 물건을 활용해 프린터의 충격을 완화시켜주세요.

3D프린터의 진동을 줄일 수 있도록 움직이는 부분을 가볍게 만들어주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필라멘트가 감겨있는 스풀을 별도의 스풀에 고정시켜 출력하시면 됩니다.

3D프린터의 진동은 책상이나 테이블의 흔들림과도 연결되므로 책상이나 테이블의 흔들림이 있다면 진동 방지 패드를 깔아주세요.

 

또한 벨트가 느슨해졌는지 확인해보고 조여주는 것이 좋아요. 느슨해진 벨트는 프린터 헤드의 움직임을 크게 만들어 정밀도를 낮게만드는 원인이 될 수 있어요.

 

마지막으로 3D프린터의 베어링 부분에 흔들림이 있는지 확인하여 윤활유를 바르고 움직임을 부드럽게 만들어주세요.

 

 

 

 

제품개발 견적받기 : http://krnd.kr

 

Korean Electronics Technology – Electronics and innovative technology

한국전자기술은 다년간의 축적된 ‘Iot스마트 디바이스 제품개발분야의 기술’과 ‘융복합 서비스 로봇 개발분야의 기술’을 바탕으로 제품화 노하우와 사업화의 경쟁력을 통해 고객의 아이디

krnd.kr

 

제품개발 시제품제작 업체 한국전자기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