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제품개발 정보공유/PCB 회로설계

고속 충전 규격, QC와 PD (+AFC, SFC)

 

안녕하세요, 주식회사 #한국전자기술 입니다.

 

충전기나 보조배터리를 구매할 때 볼 수 있는 용어들이 있습니다. QC와 PD, AFC, SFC 등이 그 예시인데요, 예시로 나열한 용어들은 모두 고속 충전과 관련된 용어입니다. 오늘은 고속 충전 용어들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2023.03.16 - [제품개발 정보공유/PCB 회로설계] - 휴대용 전자기기에 사용되는 이차전지 배터리

 

 

휴대용 전자기기에 사용되는 이차전지 배터리

안녕하세요, 주식회사 #한국전자기술 입니다. ​ 한국전자기술에서는 이차전지를 활용한 전자기기 개발을 주력분야로 삼고 있습니다. ​ 휴대용 살균기기, 무선전력전송기기, 스마트 워치 등을

ket-jm.tistory.com

 

QC(Quick Charge)
- 퀄컴사의 고속 충전 규격

 

글로벌적으로 유명한 무선 전화통신 연구개발기업인 퀄컴사에서 제시한 고속 충전 규격이 Quick Charge라 불리는 QC입니다.

퀄컴의 경쟁력과 보급력으로, 퀄컴사의 자체적인 충전 규격이지만 전세계적으로 널리 사용되고 있는데요, QC는 1.0이 발표된 이후 2.0, 3.0, 4.0까지 업그레이드되었으며 가장 최근에는 QC 5.0 고속 충전 솔루션까지 발표되었어요. QC는 3.0이 보편적으로 사용되고 있는데, 9~12V 1.5A 성능을 가지는 18W 출력의 고속 충전 규격이 QC 3.0에 해당합니다. QC 5.0 솔루션의 경우에는 최대 100W 출력까지 가능하다고 해요.

 

 

"그럼 QC 5.0 충전기를 사용하면 100W로 핸드폰을 충전할 수 있나요?"

 

그렇지는 않습니다.

스마트폰이나 노트북, 태블릿 등의 전자기기들은 모두 전력량에 대한 사양을 각각 가지고 있습니다. 즉, 충전기가 100W의 전력을 공급하더라도 모두 수용할 수 있는 모델과 그렇지 않은 모델이 있는거죠. 마찬가지로 QC 고속충전 역시 충전하고자하는 전자기기 모델이  지원하지 않을 경우 QC 사용이 불가하니 확인 후 구입하셔야 합니다

 

 

PD(Power Delivery)
- USB PD

 

Power Delivery를 뜻하는 PD는 최대 240W까지 전력을 공급하는 고속충전기술입니다. 스마트폰보다는 노트북에서 주로 사용되고 있으며 USB C타입 케이블을 사용하는 충전 규격입니다. (PD 규격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PD를 지원하는 모델을 충전해야하듯 케이블 역시 PD가 지원되는 케이블을 사용하셔야 합니다)

QC와 마찬가지로 PD 1.0부터 차근차근 리비전되어 2021년 3.1에 이르러서는 48V 5A, 240W 전력공급까지 가능해졌어요. 버전도 여러가지인데다 동일버전 내에서도 공급되는 전력량에 차이가 있으니 충전기를 구매하실 때 사양을 잘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AFC와 SFC
- 삼성의 고속충전규격

 

삼성의 독자규격인 AFC(Adaptive Fast Charge)는 QC 2.0을 기반으로 하여 QC와 유사하다는 특징이 있으며 최대 15W(9V 1.67A)의 전력을 공급한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SFC(Super Fasst Charge)는 PD 3.0을 기반으로 하며 25W, 45W 전력공급을 지원하는 모델이 SFC를 사용하는 모델입니다.

 

여기까지가 주요고속충전규격에 대한 내용입니다.

 

고속충전기를 구입하실 때는 1. 내가 충전하려는 전자기기가 해당 규격을 지원하는지, 2. 유선 충전에 사용하는 케이블은 해당 규격을 지원하는지 더블체크 후 구입하셔야 안전하고 효율적으로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제품개발 견적받기 : http://krnd.kr

 

Korean Electronics Technology – Electronics and innovative technology

한국전자기술은 다년간의 축적된 ‘Iot스마트 디바이스 제품개발분야의 기술’과 ‘융복합 서비스 로봇 개발분야의 기술’을 바탕으로 제품화 노하우와 사업화의 경쟁력을 통해 고객의 아이디

krnd.kr

 

제품개발 시제품제작 업체 한국전자기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