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제품개발 정보공유/PCB 회로설계

멀티미터(멀티 테스터) 사용하는 방법

 

안녕하세요, 주식회사 #한국전자기술 입니다.

 

전자회로에서 가장 기본적으로 사용되는 장비는 계측기 종류인 멀티미터(멀티 테스터)입니다. 멀티미터를 사용하면 전압, 전류, 저항 등의 측정이 가능하며 매우 간단하게 도통 테스트도 진행해볼 수 있습니다.

 

출처 : FLUKE

 

다이얼을 보시면 ~V, -V, mV, Ω, mA가 보이고, 아래쪽에는 리드선을 연결하는 단자가 보입니다.

검은색 리드선은 'COM'이라고 적힌 Ground 접지 단자에 연결해주시고, 빨간색 리드선을 꽂는 단자는 3개 또는 2개로 구분되어 있는데 모두 (+) 단자를 뜻하고 있어 측정하고자하는 항목(V, Ω, A)이 구분되어있을 거에요. 측정하고자하는 항목과 단자를 잘 확인하여 연결해주면 측정준비가 완료됩니다.

 

리드선을 단자에 꽂은 후 빨간 리드선과 까만 리드선을 맞댔을 때 연결이 되었다면 삐소리가 납니다. (도통 테스트를 할 때도 마찬가지로 삐소리를 확인하여 선이 잘 연결되어있는지 확인하시면 됩니다)

 

멀티미터는 해당 단자와 다이얼을 이용해 간단하게 계측을 할 수 있도록 제작된 장비에요.

 

전압 측정하는 방법

 

전압(V)를 가르키는 다이얼이 총 2개 있습니다. 일자 표시가 있는 -V는 직류 전압, 물결 표시가 있는 ~V 다이얼은 교류전압을 측정하는 데에 사용됩니다.

먼저, 직류전압(DCV) 측정 방법을 알아볼게요. 다이얼을 -V에 위치시키고 빨간 리드선은 전압을 뜻하는 V 단자에 꽂은다음 빨간 리드선은 측정회로의 +측에, 까만 리드선은 -측에 가져다 대면 디스플레이 표시창에 직류전압이 표기됩니다.

 

교류전압(ACV) 측정 방법은 직류보다 간단합니다. 다이얼은 ~V에 위치시켜주시고 리드선을 단자에 꽂은다음 +, - 관계없이 리드선을 가져다 대면 끝이에요.

 

전류 측정하는 방법

 

전류 측정 방법은 다이얼을 전류로 돌린 다음 (전압 측정시와 마찬가지로 직류/교류를 확인해주세요) 단자를 연결시켜주시는데, 이때 단자에 적힌 A와 mA는 전류의 단위를 뜻하고 있으므로 큰 단위의 전류를 측정할 때는 A 단자에 빨간 리드선을 꽂고 작은 단위의 전류를 측정할 때는 mA 단자에 빨간 리드선을 꽂아주셔야 합니다. 까만 리드선은 동일하게 그라운드 단자에 위치시켜주시면 돼요.

다이얼 설정 후 연결된 리드선을 가져다 대면 디스플레이를 통해 전류값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저항 측정하는 방법

 

저항 측정 방법은 다이얼을 Ω에 위치시키고 단자에 꽂은 리드선을 저항 양끝에 가져다 대면 끝입니다! 이때 까만 리드선은 그라운드 단자에, 빨간 리드선은 저항을 뜻하는 Ω 표기가 있는 단자에 연결시켜주세요.

 

 

※ 멀티미터 사용 시 주의할 점 ※

 

멀티미터 제품 중 휴대용 제품의 경우 리드선이 꽂혀있는채로 출고되는 제품이 있습니다. 이를 제외하고는 사용 시 빨간 리드선을 정확한 단자에 꽂아주세요. 잘못된 단자연결은 멀티미터 고장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2023.02.03 - [제품개발 정보공유/PCB 회로설계] - 직류(DC)와 교류(AC)에 대해서

 

직류(DC)와 교류(AC)에 대해서

안녕하세요, 주식회사 #한국전자기술 입니다. ​ 오늘은 기초적인 직류(DC)와 교류(AC)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전자제품을 만들거나 사용하다보면 콘센트를 활용해 전원을 공급해주는

ket-jm.tistory.com

2023.05.25 - [제품개발 정보공유/PCB 회로설계] - 솔더링(납땜)하는 방법부터 주의점까지

 

솔더링(납땜)하는 방법부터 주의점까지

안녕하세요, 주식회사 #한국전자기술 입니다. ​ 다리가 달린 부품이나 DIP IC를 PCB에 고정하기 위해 납땜 기술을 활용할 수 있어요. 납땜은 납을 녹인 다음 용접하는 방식을 말하는데, 제품의 샘

ket-jm.tistory.com

 

 

 

 

제품개발 견적받기 : http://krnd.kr

 

Korean Electronics Technology – Electronics and innovative technology

한국전자기술은 다년간의 축적된 ‘Iot스마트 디바이스 제품개발분야의 기술’과 ‘융복합 서비스 로봇 개발분야의 기술’을 바탕으로 제품화 노하우와 사업화의 경쟁력을 통해 고객의 아이디

krnd.kr

 

제품개발 시제품제작 업체 한국전자기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