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제품개발 정보공유/시제품 제작

3D프린터 재료 '필라멘트'의 종류

 

안녕하세요, 주식회사 #한국전자기술 입니다.

 

3D프린터는 소재를 열로 녹인 다음 압출하여 적층하는 적층가공방식의 장비입니다. 이때 열가소성의 압출되는 재료를 '필라멘트'라고 하는데 필라멘트도 다양한 소재로 제작되고 있습니다.

 

2023.05.31 - [제품개발 정보공유/시제품 제작] - 3D프린팅 FDM 출력방식

 

 

3D프린팅 FDM 출력방식

안녕하세요, 주식회사 #한국전자기술 입니다. ​ 레이어를 한층한층 쌓아올려서 형상을 제작하는 적층 가공 방식을 이용하는 3D 프린터, 그중에서도 가장 보편적으로 이루어지는 인쇄방식은 FDM

ket-jm.tistory.com

 

 

가장 보편적으로 사용되는 필라멘트는 PLA 필라멘트와 ABS 필라멘트입니다.

 

PLA 필라멘트

식물원료의 친환경 소재인 PAL 필라멘트는 저렴하고 위험도도 낮아 입문용으로 많이 사용되는 소재에요. ABS 소재와 더불어 3D 프린팅에서 자주 사용됩니다.

 

 

ABS 필라멘트

사출생산 소재로도 사용되는 ABS 필라멘트는 PLA와 같이 환경친화적이진 않지만, PLA 소재보다 내구성이 높고 사용수명이 길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일반적인 플라스틱과 동일하므로 출력 시 발생하는 플라스틱 냄새에 주의하여 출력해야합니다.

 

2023.04.04 - [제품개발 정보공유/시제품 제작] - 3D프린팅 소재_ABS와 PLA 비교하기

 

3D프린팅 소재_ABS와 PLA 비교하기

안녕하세요, 주식회사 #한국전자기술 입니다.​ 플라스틱 소재 중 가장 많이 활용되는 ABS와 PLA 소재, 두 소재의 특징과 차이점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2022.09.15 - [제품개발 정보공유/시제품 제

ket-jm.tistory.com

 

 

 

주로 사용되는 PLA 소재나 ABS 소재 외에도 다양한 소재의 필라멘트들이 있습니다.

 

 

TPU 필라멘트

고무처럼 유연하고 탄력성이 강한 TPU 소재는, 합성고무의 일종이에요. 사용이 까다로운 편이나 내구성은 높습니다. 유연하게 움직이는 TPU 필라멘트를 플렉시블 필라멘트라고 부르기도 해요.

 

PVA 필라멘트

물에 녹는 수용성 플라스틱 소재로, 관리나 사용이 까다로운 편입니다. 습하지 않은 환경에서 사용해야하고, 보관 시에도 방습에 주의하여 보관해야합니다. 서포트의 소재로 PVA를 사용하면 서포트를 쉽게 제거할 수 있습니다.

 

우드 필라멘트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나무와 합성수지를 섞은듯한 우드 필라멘트는 겉표면이 목재와 유사하여 독특한 외관을 표현하기에 좋습니다.

 

나일론 필라멘트

열에 강하고, 내구성이 높은 나일론 필라멘트는 표면 퀄리티가 우수하게 출력되고, 도색을 하기에도 용이합니다. 기본적으로 탄성력을 가지고 있는 소재라 유연하게 사용할 수 있지만, 가격대는 높은 편입니다.

 

PC(Ploycarbonate) 필라멘트

가공이 용이한 PC 소재는 열이나 충격에 강하다는 특징이 있어요. 견고하면서도 가벼워 사출생산에도 종종 활용되고 있으나 PLA나 ABS에 비해 가격은 높은 편입니다. 투명한 소재이고 투명도와 투과성이 높다는 특징이 있어요.

 

야광 필라멘트

야광 필라멘트는 어두운 환경에서 야광의 색상을 띄는 특수 필라멘트입니다. PLA와 ABS가 혼합되어 출력 난이도가 낮은 편입니다.

 

 

각 소재별로 표면 퀄리티나 후가공의 용이성, 내구성 등의 특징이 상이하기 때문에 특징을 잘 파악하고 원하는 소재를 사용하시면 됩니다.

 

 

제품개발 견적받기 : http://krnd.kr

 

Korean Electronics Technology – Electronics and innovative technology

한국전자기술은 다년간의 축적된 ‘Iot스마트 디바이스 제품개발분야의 기술’과 ‘융복합 서비스 로봇 개발분야의 기술’을 바탕으로 제품화 노하우와 사업화의 경쟁력을 통해 고객의 아이디

krnd.kr

 

제품개발 시제품제작 업체 한국전자기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