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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업가의 시선

제품 기획 시 활용할 수 있는 데이터 #개발대장에게 물어봐

 

안녕하세요, 주식회사 #한국전자기술 입니다.

제품 개발의 최종목적지는 해당 제품을 양산하여 소비자에게 판매하고 수익을 창출하는 단계일텐데요, 소비자에게 판매되는 제품을 개발하기 위해서는 기획단계부터 시장 및 소비자 수요조사를 꼼꼼하게 해줘야 합니다.

오늘은 제품 기획 단계에서 활용할 수 있는 시장 조사 및 소비자 수요조사 자료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시장 수요조사 자료 1. 공개 데이터

관련된 기관에서 공개하는 시장에 대한 자료들이 인터넷에는 무수히 많습니다. 구글링만 하더라도 시장 수요조사를 실시한 컨설팅 기업의 자료가 많이 배포되어 있습니다.

공개 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는 대표적인 사이트는 통계청사이트이며 그 외 지자체나 정부기관, KOTRA 등이 있습니다. 각 기관별로 가지고 있는 특성에 따라 특성에 맞는 데이터를 공개해두었으니 필요한 자료의 관계기관 사이트에 접속해보세요.

시장 수요조사 자료 2. 유료 데이터

시장 조사를 전문적으로 실시하는 업체들이 있어요. 특히나 외국에는 마켓리서치 데이터를 공급하는 업체들이 더욱 많아 글로벌 시장에 대한 자료를 얻기 좋습니다.

국내에도 전문적으로 시장 조사 및 사용자 수요조사를 실시하는 기업과 컨설턴트가 많이 있어요.

해당 업체를 통해 유료 데이터를 구입하여 활용할 수 있는데 이 때 데이터 가공이나 활용 범위에 대해 잘 확인하셔야 해요. 유료 데이터 구매를 지원하는 사업도 많으니 확인해보시고 신청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시장 수요조사 자료 3. 내부 데이터

기업이 보유하고 있는 고객 정보 데이터 혹은 직접 설문을 작성하여 기업에 맞도록 실시한 소비자 수요조사는 사업 기획에 있어 무엇보다 큰 힘이 됩니다.

소비자 수요조사를 실시하게 된다면 설문지를 받을 소비자층을 직접 지정하는 것도 가능한데요, 설문에 응답하는 고객층과 고객층에게 질문하고싶은 사항을 기업에 맞춤형으로 진행할 수 있기 때문에 실질적인 도움이 많이 됩니다. 예를 들어 여성용 제품을 개발하는 업체일 경우 소비자 수요조사에 여자만 참여할 수 있도록 설문 가능자를 지정하여 유효 데이터를 넓게 가져갈 수 있습니다.

신제품에 대한 소비자 수요조사와 만족도 조사, 보유한 고객 정보와 이전 제품의 판매량 관계성 등을 분석하고 파악해 소비자 반응을 예측하여 '잘 팔리는 제품'을 기획해보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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