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포트폴리오/제품디자인(+기구설계)

스마트폰 방수팩, The WHALE 제품디자인

고가의 장비를 대체하는 스마트폰 방수팩 제품으로, 다이빙이나 잠수를 할 때 사진/동영상 촬영을 도와주는 장비입니다. 여행지에서 남들과는 다른 특별하고 전문적인 사진을 남기고 싶으나, 전문장비가 너무 고가인데다 부피가 부담스러워 라이트한 제품을 개발하고자 더나은에 의뢰해주셨어요.

 

수중 제품의 이미지가 담긴 외형으로 제품디자인 설계를 진행해드렸습니다. 

본 제품디자인 사례는 (주)한국전자기술의 제품디자인브랜드 '더나은(The NAEUN)'에서  진행한 사례입니다.

 


 

스마트폰 방수팩 제품디자인

제품디자인 컨셉 설정

 

최근 들어 해외여행 및 다이빙 수요가 늘고있는 추세입니다. 이에 따라 다이빙 시 사진이나 동영상을 촬영하는 사람들도 점차 늘고 있지만 촬영을 위해서는 비싼 비용을 지불하거나 수중용 카메라를 구입해야합니다. 여행 경비에 대한 부담을 줄이고 비교적 저렴한 방수팩을 다회성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디자인의 방향을 수립했습니다.

 

 

경쟁제품 조사

 

경쟁제품을 분석해본 결과 고가 제품은 27~45만원 사이였고 PC, SS, AL, EPDM 소재를 사용하고 있었습니다. 그 외 LEAK 알람이나 블루투스, 전자/수동 감압펌프 등의 부가 기능을 포함하고 있었어요. 저렴한 저가 제품은 4~8만원 내로 구성되어 있고 PC, TPU, 아연 합금으로 이루어져있습니다. 일부 기능들이 있지만 많은 기능을 포함하고 있지는 않습니다.

 

 

 

DESIGN STYLING MoodBoard

수중 제품인만큼 디자인 컨셉은 '고래'를 모티브로 하였으며 완만하고 느슨한 곡선이 주는 편안한 이미지를 부여했습니다. 표면의 거칠기를 이용해 액티비티 활동에 그립감을 제공하고자 합니다.

 

 

3D 렌더링

Case Size는 237*55*140㎜이며 ABS, PC로 구성되어있습니다. O-ring Seal을 적용하여 IP68(15M) 수준의 방수 등급 설계를 함께 진행했어요.

기본구성으로는 진공버튼과 버튼(on/off 버튼, 메뉴 방향키, 화면 방향조정 버튼)을 포함됩니다. 옵션(돔포트 렌즈 및 필터, 조명 탈부착용 cold shoe)은 탈부착이 가능합니다. selfie용 손잡이와 삼각대용 Bracket hole을 모두 가지고 있어 활용도가 넓은 제품디자인이에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