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창업가의 시선

개발대장에게 물어봐 #통합마케팅 IMC

안녕하세요, 주식회사 #한국전자기술 입니다.

 

오늘의 질문은 '다양한 매체를 이용해 효과적으로 마케팅을 하는 방법'입니다!

 

2023.02.13 - [창업가의 시선] - 마케팅 종류를 나타내는 마케팅 / 광고 용어

 

마케팅 종류를 나타내는 마케팅 / 광고 용어

노이즈 마케팅(Noise Marketing) 소음을 뜻하는 노이즈를 활용하는 기법으로, 논란거리를 생성함으로써 홍보 아닌 홍보를 하게 되는 방식입니다. 이슈가 되면서 이름을 알릴 수 있는 기회가 되기 때

ket-jm.tistory.com

우리는 소비자로서 다양한 매체를 통해 광고물을 접할 수 있습니다. 반대로 기업의 입장에서는 TV, 라디오, 신문을 포함해 온오프라인 환경에서 고객을 끌어들일 수 있다는 뜻이 됩니다.

IMC는 이렇게 다양한 매체를 통해 메세지를 전달하는 마케팅 전략 방법입니다.

세부사항은 아래 포스팅을 통해 확인해주세요

↓↓↓

 

통합마케팅 IMC 

Integrated Marketing Communication

모바일 기기의 보급화, 뉴미디어와 통신망의 발달로 인해 우리는 언제어디서나 뉴스를 볼 수 있고 인터넷 쇼핑을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즉, 다양한 매체를 활용해 정보를 습득하고 있다는 것인데 기업에서 이 매체들을 활용해 소비자에게 단일화된 메세지를 전달하는 것을 통합마케팅 IMC(Integrated Marketing Communication)라고 합니다.

TV, 신문, 라디오와 같은 고전적인 방식과 SNS, 온라인 뉴스 등의 디지털 방식, 소비자와 직접 대면하는 커뮤니케이션 방식까지 모든 방식을 활용하되 소비자에게 혼동을 주지 않도록 하나의 메세지를 전달하는 방식이 통합마케팅이에요. 이 통합마케팅 전략을 통해 소비자에게 기업의 브랜드 이미지와 지향점을 전달할 수 있습니다.

 

통합마케팅 IMC는
어떻게 기획해야 하나요?

 

통합마케팅 IMC를 기획할 때는 인지 / 경험 / 확산 3가지 요인을 충족할 수 있도록 기획해야 합니다. 인지는 전달하고자하는 메세지를 소비자에게 전달하는 과정이고, 경험은 잠재 고객이 나의 마케팅에 함께 참여하고 행동하는 과정, 확산은 다양한 매체를 통해 기획한 것을 확산시키는 과정입니다.

음료 상품의 시음회, 홍보모델의 기용과 팬사인회 이벤트, 홈페이지 방문을 유도하는 마케팅이나 온라인 설문조사를 통한 경품 제공 이벤트, 오프라인 체험장, SNS 공유 이벤트, 온오프라인 캠페인 등등.. 통합마케팅의 사례는 무궁무진합니다.

 

구체적으로 어떤 사례가 있나요?

 

현대카드에서는 TV광고는 물론, 국내외 아티스트를 동원한 슈퍼콘서트를 열고 있습니다. 프랜차이즈 기업과의 제휴 전략을 통해 매장에 방문한 고객이 현대카드에 관심을 가질 수 있도록 유도하고 세계적인 디자이너를 기용해 고객맞춤형 카드디자인을 제공하기도 했습니다.

 

에너지드링크 레드불은 메세지를 전하는 광고와 동시에 익스트림 스포츠 행사 레드불을 제공하거나 그들의 타겟인 스포츠를 즐기는 2030 남성이 많이 몰리는 곳에서 음료를 제공했습니다. 또한 해당 프로모션을 SNS에 게재하여 온오프라인 동시에 레드불이 알려질 수 있도록 했어요.

침대회사 시몬스에서는 '흔들리지 않는 편안함'이라는 슬로건을 걸고 편안한 침대에 대한 메세지를 전했어요. 우리에게도 익숙한 이 광고와 동시에 오프라인에서는 복합 문화공간인 시몬스 테라스와 팝업스토어를 오픈했는데요, 제품을 직접 홍보하는 것이 아닌 브랜드의 이미지를 심어주기 위해서 침대는 비치하지 않았다고 해요.

 

IMC 전략을 수립할 때 주의해야할 점

본질적인 메세지를 놓치면 IMC전략이 성공했다고 볼 수 없습니다. 메세지를 잘 전달하기 위해서는 다채널을 이용하면서도 하나의 메세지를 전달해야하는데요, 여러 매체를 통해 각기 다른 메세지를 받게된다면 고객의 입장에서는 혼돈이 올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여러 채널을 똑똑하게 활용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채널의 특성을 잘 파악하여 그에 맞춘 마케팅을 진행해야하고, 소비자에게 노출되는 횟수도 많아야 합니다. 전봇대에 붙은 전단지를 무심코 지나쳤던 사람도 SNS 이벤트에 참여할 수 있고,  SNS를 하지 않는 사람도 라디오에서 광고를 접할 수 있으니까요.

 

 

 

제품개발 견적받기 : http://krnd.kr

 

Korean Electronics Technology – Electronics and innovative technology

한국전자기술은 다년간의 축적된 ‘Iot스마트 디바이스 제품개발분야의 기술’과 ‘융복합 서비스 로봇 개발분야의 기술’을 바탕으로 제품화 노하우와 사업화의 경쟁력을 통해 고객의 아이디

krnd.kr

 

제품개발 시제품제작 업체 한국전자기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