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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업가의 시선

개발한 아이디어 상품의 판매가 책정 시 고려해야할 사항

 

안녕하세요, 주식회사 #한국전자기술 입니다.

개발 제품의 판매가는 얼마로 책정해야할까요?

판매가격은 다양한 사항을 고려하여 책정되어야하며, 개발이 시작되기 전 대략적인 목표금액을 산정하여 목표금액에 근접할 수 있도록 개발이 진행되는 것이 좋습니다.

개발 제품의 판매가를 책정할 때 무엇을 고려해야하는지 살펴보겠습니다.

 

판매가 책정 시 유의사항 1
제품의 원가를 고려하여 책정한다

 

원가에 마진까지 고려해야, 판매이익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제품 개발의 원가에는 개발비용이나 생산비용뿐만 아니라 운송비용, 유통비용이 모두 포함되며 뿐만 아니라 고정적으로 발생하는 인건비나 임대료, 관리비, 유동적으로 발생할 수 있는 마케팅 비용, 판매 시의 수수료도 함께 계산하셔야 합니다.

 

그렇다면 원가 총액에
마진율을 적용해 책정하면 되나요?

 

원가 총액에 마진율을 계산한 금액은 단순한 기준점으로 삼을 수 있습니다.

박리다매 전략으로 판매하실 경우 마진율을 낮출 수 있고, 내 상품의 가치가 어떠한지, 소비자의 소비가치가 어떠한지에 따라 최소 마진율보다 더 높은 마진을 얻을 수도 있어요.

예를 들어 볼게요. 내 상품이 평소에 원가 총액에 마진율 20%를 적용해 10,000원에 팔고있었더라도 내 상품이 꼭 필요한 장소에서는 마진율을 높여 10,000원 이상의 가격을 책정할 수 있어요. 비오는 날의 우산 판매, 관광지에서의 물품 판매 등이 판매가격에 마진율을 변동 적용한 예시가 됩니다. 반대로는 판매율이 낮아 가격이벤트가 필요할 경우 마진율 20%내에서 할인률을 적용해 8,000원~10,000원 사이로 가격을 책정할 수 있습니다.

 

 

판매가 책정 시 유의사항 2
소비자의 소비가치를 반영하여 책정한다

 

소비자가 가지고 있는 소비가치는 판매가격 책정에 큰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원가가 8,000원인 제품이더라도 소비자가 80,000원에 구매할 의향이 있다면 이를 적절하게 반영할 수 있으니까요. 반대로 원가가 높은 고퀄리티 제품이지만 소비자가 가격을 고려했을 때 구매하고싶은 의향이 없어진다면 원가를 절감할 수 있는 방안을 찾아야겠지요.

소비가치는 소비자 조사를 통해 유추할 수 있으며 품질, 브랜드, 편리성, 생활 근접성, 소비자의 취향 등이 반영될 수 있습니다.

원가와 판매가가 높지만, 구매의사가 높은 유기농이유식이나 타 제품보다 세정능력이 좋은 세정제, 생활하면서 사용빈도가 아주 높은 제품 등이 높은 판매가격 책정이 가능한 사례가 될 수 있습니다.

 

 

판매가 책정 시 유의사항 3
가격 경쟁을 고려하여 책정한다

 

내 상품과 유사한 상품이 이미 시장에 유통되어 판매중이라면 시장 조사 시 판매가격을 꼼꼼히 확인해보세요. 시장에서 가지고 있는 가격이 소비자가 생각하는 품목군의 가격일 수 있어요. 가격을 확인하실 때는 배송비용과 옵션 비용도 함께 고려해야해요. 최저가, 최고가, 평균가가 도출되었다면 내 제품의 특성에 대입하여 가격을 책정하세요.

시장 점유율을 높이기 위해 가격경쟁력을 높이고 싶은 경우 판매가를 평균가 이하로 책정하시면 되고, 제품의 차별성이 두드러지지 않을 경우에도 가격을 높게 책정하지 않는 것이 좋아요.

하지만, 마진율을 높게 가지고 싶으신 경우나 브랜드 인지도가 이미 높은 경우에는 평균가 이상으로 가격을 책정하셔도 무방합니다.

또한 경쟁을 위한 할인 이벤트를 진행할 의향이 있으실 경우 평소의 판매가보다 할인하더라도 마진이 남을 수 있도록 판매가격을 너무 낮게 책정하지 않으시는 것이 좋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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