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창업가의 시선

최소 기능 제품 MVP(Minimum Viable Product)

 

안녕하세요, 주식회사 #한국전자기술 입니다.

린 스타트업 방법론과 실리콘밸리 등에서 사용하는 용어 중 MVP(Minimum Viable Product), 이미 많은 스타트업에서 도입이 된 개념인데요

스타트업 방법론에서 말하는 MVP는 무엇일까요?

 

 

2023.01.09 - [창업가의 시선] - 비즈니스 모델 Tool - 린 캔버스(Lean Canvas)

 

비즈니스 모델 Tool - 린 캔버스(Lean Canvas)

안녕하세요, 주식회사 #한국전자기술 입니다. ​ BM Tool 중 비즈니스모델 캔버스에 대해 포스팅을 한 적이 있었는데요, 오늘은 BM Tool 중 가장 유명세가 높다고 볼 수 있는 린캔버스에 대해 포스팅

ket-jm.tistory.com

 

MVP(Minimum Viable Product) : 최소 기능 제품

최소 기능 제품인 MVP는 핵심기능만을 구현한 초기단계의 제품입니다.

 

핵심기능에 대한 소비자의 반응을 살펴볼 수 있고, 부가기능의 추가 혹은 제거에 대한 계획을 수립할 수 있는 기반이 됩니다.

예를 들어 휴대용 살균기기를 만든다고 가정했을 때 살균기능만을 수행하는 미니멀한 MVP를 제작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의 의견을 바탕으로 자동 절전기능 등의 부가기능을 추가하거나 휴대의 용이성을 위해 구조를 변경할 수 있어요. 즉, MVP 최소 기능 제품을 제작함으로써 최종적으로 만들어질 휴대용 살균기기의 틀이 점차적으로 갖춰져가는 것이지요.

 

MVP 프로세스
최소 기능 제품(MVP) 개발 → MVP 테스트 → 사용자의 피드백 → 후속 제품개발

 

MVP에 대한 사용자 테스트가 완료되면 사용자의 의견을 토대로 후속 제품 기획에 돌입할 수 있습니다.

MVP의 핵심기능이 시장성에 적합하지 않다고 판단될 경우 다른 제품을 재기획할 수도 있습니다. 반대로 시장성이 높다고 판단되면 핵심기능을 유지하되 사용자의 피드백을 고려한 후속제품을 개발해야합니다.

 

최소기능제품(MVP)의 특징

최소기능제품은 완벽하게 출시되는 제품이 아닌 핵심기능에 대한 시장의 반응을 테스트하기 위한 제품으로, 완성도보다는 출시에 초점을 맞추어 프로세스를 진행해야하기 때문에 정식 출시와는 조금 다르게 진행됩니다.

최소 기능 제품을 활용할 경우 시장의 반응을 미리 테스트할 수 있어 제품개발 계획을 시장상황에 따라 수립할 수 있다는 이점이 있으며 소비자 니즈를 충족하는 제품을 만들 수 있는 가능성도 높여줍니다.

그러나 최소기능제품을 제작하고 시장테스트를 거친 뒤 선회 또는 추가개발을 진행하는 과정에서 재무적 손실이 발생할 수밖에 없기 때문에 자금 운용에 따라 위기를 맞기 쉬운 스타트업에서는 자금 현황을 잘 확인하시어 진행하셔야 합니다.

 

 

 

제품개발 견적받기 : http://krnd.kr

 

Korean Electronics Technology – Electronics and innovative technology

한국전자기술은 다년간의 축적된 ‘Iot스마트 디바이스 제품개발분야의 기술’과 ‘융복합 서비스 로봇 개발분야의 기술’을 바탕으로 제품화 노하우와 사업화의 경쟁력을 통해 고객의 아이디

krnd.kr

 

제품개발 시제품제작 업체 한국전자기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