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창업가의 시선

(B2B, B2C, B2G) 거래 방식에 따른 마케팅 특성

 

안녕하세요, 주식회사 #한국전자기술 입니다.

오늘은 거래 방식에 따른 마케팅 특성을 알아보려 합니다.

물품이나 용역 서비스를 제공할 때는 이를 구매하고자하는 이가 누구인지에 따라 B2B, B2C, B2G로 구분할 수 있어요.

 

B2C 거래

Business to Consumer

B2C는 Business to Consumer의 약어로 일반 소비자를 대상으로 진행되는 거래를 의미합니다.

소비자의 개인적인 취향이 구매에 반영되기 때문에 고객의 취향에 따른 마케팅 전략이 수립되어야 해요. 고객의 성별과 나이, 생활루틴 등을 파악해 나의 제품에 관심있어할만한 고객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지요

다른 마케팅 타입과는 달리 소비에 대한 의사 결정이 빠른 편이기 때문에 소비자의 관심이 구매로 이어질 수 있도록 즉각적으로 대응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온라인 쇼핑몰이나 가게에서 일반 소비자에게 물품을 판매하는 행위 등이 B2C에 해당합니다.

 

B2B 거래

Business to Business

B2B는 Business to Business의 약어로 기업을 대상으로 진행되는 거래를 의미합니다.

B2C 거래는 일반 소비자와 이루어지기 때문에 다소 소액인 경우가 많은 반면 B2B 거래는 기업과 거래를 하게되는만큼 한 건의 거래금액이 큰 경우가 많습니다. B2B 거래는 기업과 기업간의 관계 구축이 핵심이기 때문에 장기적인 전략을 수립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제품이나 서비스 등을 고정적으로 구매하는 기업이 많기 때문에 안정적으로 고정수입을 만들 수 있는 루트가 되기도 해요.

기업에 필요한 소프트웨어를 판매하거나 물품을 납품하는 거래가 B2B에 해당합니다. 

 

B2G 거래

Business to Government

B2G는 Business to Government의 약자로 기업이 정부를 대상으로 하는 거래를 의미합니다.

공공조달로 제공되는 물품, 용역, 하도급 등이 모두 B2G 거래에 해당합니다.

B2G 거래는 다른 거래 방식과 대비했을 때 필요한 서류가 많은 편이에요.

 

 

 

제품개발 견적받기 : http://krnd.kr

 

Korean Electronics Technology – Electronics and innovative technology

한국전자기술은 다년간의 축적된 ‘Iot스마트 디바이스 제품개발분야의 기술’과 ‘융복합 서비스 로봇 개발분야의 기술’을 바탕으로 제품화 노하우와 사업화의 경쟁력을 통해 고객의 아이디

krnd.kr

 

제품개발 시제품제작 업체 한국전자기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