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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업가의 시선

아이디어 상품기획 시 검토해야할 사항

 

 

 

안녕하세요, 주식회사 #한국전자기술 입니다.

 

아이디어 상품을 기획할 때 우리는 컨셉보드를 구성할 수 있습니다.

작성 후 평가를 거친 컨셉보드는

시장 가능성을 객관적으로 판단하는 지표가 되고,

아이디어 상품을 개발해도 될 것인지에 대한 정량적/정성적 데이터가 됩니다.

 

따라서 컨셉보드를 구성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일인데요

 

아이디어 상품기획 시 검토해야할,

컨셉보드의 구성요소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시장성을 검증하는 시장 조사 데이터

우리는 아이디어 상품을 기획하게 되면 시장성 검토를 위해 시장 조사를 실시하게 됩니다.

시장조사는 공신력있는 곳의 정량적 데이터를 활용할 수 있는데 통계적이고 수치적인 표본을 대량으로 공개하는 사이트(Ex. 통계청)를 활용하여 정량적 데이터를 수집하고 수치화하여 분석할 수 있습니다.

 

 

소비자 니즈를 파악하기 위한 사용자 조사 데이터

사용자조사는 대표성있는 소규모 사례를 표본으로 기초적인 원인, 동기에 대한 질적인 이해를 얻을 수 있는 정성적 조사자료를 계량화하고 표본으로부터 통계적인 자료를 얻는 정량적 조사로 구분됩니다.

현장에 나가 사람들을 관찰하고 리뷰하는 게릴라 테스트, 질문지를 사용하는 인터뷰 방식의 조사, 선별된 그룹을 대상으로 인터뷰를 진행하는 포커스 그룹 인터뷰, 구조화된 포맷의 질문지로 많은 양의 데이터를 수집하는 사용자 서베이 등이 사용자 조사에 해당됩니다.

 

 

사전조사를 기반으로 하는 연구 데이터

연구배경과 선행 연구 내용, 지식재산권 조사 등의 연구데이터를 포함시키면 자세한 컨셉보드를 작성하는 데에 도움이 됩니다. 

컨셉보드의 요약집으로도 볼 수 있는 논문을 참조하시면 상품기획과 컨셉보드 작성에 도움이 됩니다. (논문 참조 사이트 : Google 학술검색, DBpia 등..)

 

보유 자원 검토 데이터

기획한 아이디어 상품을 개발하기 위해 필요한 자원이 충분한지 객관적으로 검토하고 부족한 자원을 보충할 수 있도록 보유 자원을 검토해야합니다.

제품을 개발하는 데에는 인적/물적/재무적 자원 등 경영자원이 요구되며 기술력과 설비 등 물적 자원도 확보되어야합니다. 필요한 소요자금을 검토하고, 부족한 자본금에 대한 자금조달 계획도 구체적으로 세워보세요. 기술력이나 설비가 부족하다면 우리 기업에서 가지지 못한 기술력과 설비, 전문인력을 보유한 업체와 접촉해 네트워크를 만드는 것도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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