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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업가의 시선

내 제품의 경쟁우위와 수명 분석 #BCG 매트릭스

 

제품이나 기술에 대해 분석할 수 있도록 제작된 BCG 매트릭스

BCG매트릭스는 Boston Consulting Group에서 개발한 모델이에요.

성장-점유율 매트릭스를 통해 기업의 제품 또는 기술에 대해 분석할 수 있도록 제작되어 있어요. 제품을 기획할 때나 런칭된 사업의 확장을 고민할 때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하나씩 살펴볼까요?

BCG 매트릭스

 

먼저 물음표(Question Marks) 영역부터 살펴볼게요!

시장성장률이 높아 고성장시장으로 볼 수 있고 시장점유율은 높지 않은 영역이에요. 이미 시장선도자가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빠르게 성장하는 시장을 따라 잡기 위해서는 많은 자금이 들기 때문에 경쟁을 위한 자금 확보가 가능하다면, 이 영역의 사업에 뛰어드는 것도 좋아요.

Star 영역입니다.

고성장 시장의 시장선도자의 위치를 나타내며 시설확충에 자금이 투자되고 경쟁력을 강화해야하는 영역입니다.

Dog 영역으로 넘어가볼게요.

저시장점유율과 저성장시장의 영역으로 여기에 우리 제품이 속한다면 이익이 아주 적거나 손실이 날 수 있습니다. 시장성장률을 꾸준히 살피고, 가능성이 없다면 다른 아이템을 노리는 것도 방법이 될 수 있겠죠?

Cash Cow 영역은 많이 들어보셨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해당 영역은 시장성장률이 10% 미만으로 하락된 상태입니다. 특별히 시설투자가 없고, 기반도 충분히 닦여있기 때문에

가장 수익내기 좋은 영역으로 볼 수 있습니다.

 

기술수명주기

 

제품이 아닌 기술에도, BCG 매트릭스와 비슷한 #기술수명주기 단계가 있답니다.

우리는 이러한 분석을 통해 소비자의 니즈가 많은 제품을 기획할 수 있고 런칭 타이밍과 생산 수량을 결정할 수 있습니다.

나의 제품은 어느 영역에 속하나요?

기획 제품을 개발하여 런칭하려면 자금은 얼마나 투입되며, 경쟁력 강화를 위해 어떤 전략을 수립해야할까요?

 

시장성장률이 낮다면, 성장률이 높은 기술과 결합할 수도 있고 경쟁력을 높이는 다양한 방법을 모색할 수도 있어요.

반드시 특정영역에 위치해야할 필요는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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