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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업가의 시선

제품을 판매하기 위한 기본 절차 #국내외 제품 인증

 

오늘은 많은 분들이 어려워하시는 #제품인증 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개발한 제품을 판매하기 위해서는 해당 국가에서 지정한 인증을 완료해야하는데요, 국가별/품목별로 강제 여부 등이 다르기 때문에 진출하고자하는 타겟국가별로 차근차근 알아보아야한답니다.

인증이란 무엇일까요?

 

인증이란, 평가대상이 정해진 표준이나 기술규정 등에 적합하다는 평가를 받음으로써 그 사용 및 출하가 가능하다는 것을 입증하는 행위를 말한다.
인증제도는 평가대상이 그에 적용되는 평가기준에 만족하는지의 여부를 판단하기 위해 자격을 갖춘 자가 평가를 직접 수행하거나 제3자의 평가결과를 근거로 입증하는 행위를 말한다.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해외에서도 규정하고 있는 '인증제도'는 강제성의 유무에 따라 강제인증과 임의인증으로 구분되며 인증과 형식승인, 검정, 등록 등 대상의 특성에 따라 다양하게 운영하고 있습니다.

먼저, 우리나라 인증부터 살펴볼까요?

KC(Korea Certification) 인증
국가통합인증마크로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지키기 위한 안전, 보건, 환경, 품질 등의 강제인증으로,
한국에서 판매하고자 하는 제품은 반드시 받아야 합니다.
해외에서 수입한 제품 역시 마찬가지로 국내에서 유통 판매하려면 KC 인증을 완료해야 하기 때문에 해외직구를 제외한 모든 국내 판매 제품은 KC인증이 필수입니다.

#KC인증 에는 안전인증, 전자파인증 등.. 다양한 종류가 있지만 마크는 통일된 마크를 사용하고 있답니다.

 

잠깐!🖐 KC인증도 종류가 다양하다구요!?

품목별로 다른 시험을 진행하게 되기 때문에 다양할 수밖에요, 현재 우리나라에서 운영되는 인증제도는 법정인증과 민간인증을 모두 포함해 총 158개나 있습니다.

주로 진행하는 KC인증의 종류를 잠시 볼게요.

대부분의 전자기기는 전파법에 따라 #적합성평가 를 받습니다.

안전에 초점을 맞춰야하는 전자기기의 경우에는 #전기용품안전인증 을 받게됩니다.

우리가 전기코드라 부르는 220V를 사용하는 제품이 여기에 속합니다.

전자파의 영향이 미치는 제품이라면 #전자파적합인증 을 받아야 합니다.

그 외에도 많은 인증 시험이 있기 때문에 내 제품이 어디 속하는지 확인하고 필요한 시험을 모두 통과해야 KC인증을 완료할 수 있습니다.

품목에 따라 다른 시험을 진행하게 되며, 필요한 서류들도 조금씩 다르기 때문에 인증대행업체나 기관에 확인하시길 권장드립니다. 또한, 제조사에서 제작하게되는 도면과 BOM 등의 서류가 필요하므로 개발부터 제조, 인증까지 모두 가능한

원스톱 업체에서 진행하면 더욱 좋겠죠?


이제 #해외규격인증 을 살펴보도록 할게요.

우리나라에 KC인증이 있듯이 각국에서 규정한 인증이 있답니다. 국가별로 강제 여부 규정이나 품목에 따른 인증이 다르기 때문에 이 또한 자신의 제품이 어디에 속하는지 잘 확인해야 해요.

예시를 들어 확인해볼까요?

개발대장은 소형 살균기를 개발하여 판매하고자 KC 인증이 필요해져 안전확인신고를 준비했습니다.인증신청서를 포함하여 전지사양서와 회로도, BOM(부품리스트), 주요부품 사양서를 제출하고 제조사에 대한 사업자등록증과 ISO 인증서를 제출하였습니다. 배터리가 들어간 제품이었기 때문에 단전지 사양서와 함께 CB 성적서를 제출했구요, 전자제품이지만 전자파와는 관계가 없어 해당 시험은 진행하지 않아도 됐습니다 :)

상기 서류 중 선택서류도 있었지만 직접 제조한 제품이었기 때문에 모든 서류를 꼼꼼히 챙겨 제출할 수 있었어요.

미국, 일본, 유럽 국가에 진출하고자했기 때문에 CE 인증, FCC 인증, RoHS, PSE 인증을 추가로 진행했습니다.

처음 접하면 막막할 수 있어요, 저 역시 신입사원 때 그랬답니다 😁

하지만 겁먹을 일은 아니니, 제품에 맞는 인증을 잘 준비하셔서 무탈히 국내외 런칭하시기 바라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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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orean Electronics Technology – Electronics and innovative technology

한국전자기술은 다년간의 축적된 ‘Iot스마트 디바이스 제품개발분야의 기술’과 ‘융복합 서비스 로봇 개발분야의 기술’을 바탕으로 제품화 노하우와 사업화의 경쟁력을 통해 고객의 아이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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