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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업가의 시선

개발대장에게 물어봐 #CI와 BI는 꼭 제작해야하나요?

안녕하세요, 주식회사 #한국전자기술 입니다.

여러분, CI와 BI라는 단어를 들어보신적이 있으신가요?

없으셔도 괜찮습니다, 아래 포스팅을 보신 후에는 아~ 나 CI / BI를 알고있었구나! 싶으실거에요.

 

CI = Corporate Identity의 약자
BI = Brand Identity의 약자

풀어서 보면 알 수 있듯이 CI는 기업의 아이덴티티를, BI는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나타냅니다.

CI는 기업의 아이덴티티를 나타내는만큼 기업 사명의 역할, 추구하는 방향, 비전에 대한 이미지를 나타내게 됩니다.

대내외적으로 기업을 알리고 그 이미지를 만드는 과정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게됩니다.

BI는 서비스의 특성을 나타내고 있기 때문에 소비자에게 긍정적인 이미지를 주는것은 물론 브랜드에 대한 색깔을 나타내줄 수 있답니다.

 

예시를 들어볼까요?

 
 
 

현대차(=기업)에서는 제네시스(=브랜드)를 런칭했습니다.

따라서 기업의 아이덴티티를 나타내는 좌측 로고는 CI, 오른쪽의 브랜드 로고는 BI라고 볼 수 있습니다.

애플의 사과모양 CI는 독특하고 소비자와 가까운듯한 느낌을 주고 코카콜라는 청량하고 자유로운 느낌을 줍니다.

여성층, 그리고 젊은 층을 타겟으로 한 '에뛰드하우스'의 로고는 분홍색의 공주풍 BI로 이루어져있고

중년여성을 타겟으로 한 '설화수'의 로고는 한자와 영어가 결합된 필기체로 이루어져 있어요.

한눈에 봐도 브랜드의 색을 알 수 있겠죠?

나이키처럼 아무리 간단한 CI더라도 그 디자인에는 많은 것이 내제되어있다는 사실!

디자인의 세계란 너무 놀랍지 않나요?

 

 

CI와 BI 꼭 제작해야할까요?

CI와 BI는 브랜드 가치를 높여주는 역할을 하고있기 때문에 기업에는 필요한 요소이긴합니다.

기업의 아이덴티티를 나타내는 CI부터 구비하시고, 추후 브랜드 런칭에 따라 BI도 함께 구비해주시는 것이 효과적이지요.

 

우리기업을 한눈에 나타내는 얼굴이 되기도 하니까요.

 

여기서 한가지, 로고와 같은 의미로 인식해도 되는지에 대한 질문입니다.

 

#로고 (Logo)란 기업을 총괄적으로 표현하는 디자인이에요. 한 회사를 대표하는 상징적인 디자인으로 볼 수 있습니다.

로고 안에는 CI와 BI도 있고, #심볼 , #엠블럼 도 있어요. 즉, CI가 로고 내에 속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워드마크
텍스트로 구성된 타입의 로고
사용자가 한 눈에 읽기 편하고 심플함
Ex. Gmarket , olleh KT 등..
심볼
이미지로 구성된 타입의 로고
부가 설명을 알 수 없기 때문에 인지도가 높은 기업에서 주로 사용
Ex. 샤넬 로고, 애플 로고 등..
콤비네이션 로고
워드마크+심볼
Ex. 위 나이키 로고에 NIKE 글자가 함께 기재된 로고
엠블럼
도형이나 원으로 구성된 로고
보통은 원 모양으로 구성하며 텍스트를 사용할 수 있음
Ex. BMW 엠블럼 등..

CI, BI가 궁금하셨던 분들은 궁금증이 해소되셨길 바라며,

CI,BI가 필요하셨던 분들은 우리 기업의 아이덴티티에 대해서 생각해보신 후 정체성에 적합한 로고를 제작하시길 바랍니다.

혹, CI/BI 디자인에 어려움이 있으신 기업들은 (주)한국전자기술을 찾아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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