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창업가의 시선

기술창업 시 유의해야 할 아이디어의 함정

 

안녕하세요, 주식회사 #한국전자기술 입니다.

세상의 모든 아이디어 중 쓸모없는 아이디어는 없다지만 

창업 아이디어와 제품 기획의 경우 비즈니스와 연결되고 기업의 생사를 가름할 수 있는 중요한 문제가 되기 때문에 심사숙고하고 분석 및 검토하여 진중하게 결정해야 합니다.

창업자 분들의 대부분은 '내 제품은 잘 될 것'이라는 꿈과 희망에 부풀어있는 경우가 많은데, 이러한 생각이 함정과 오류를 가리는 가림막이 될 수 있으니 아래의 요소들을 살펴 내 아이디어에 대해 한 번 더 검토해보시는 시간이 되시길 바랍니다.

 

기술창업 혹은 제품 기획 시, 세 가지의 중요 요소를 고려해보세요

 

▶ 기술적 측면 : 기술지향에 치우쳐 있지 않나요? \

창업은 나의 기술과 아이디어를 자랑하는 행위가 아닌 고객과 사용자를 기반으로 기술과 아이디어를 개발 해 자랑하는 행위가 되어야 합니다. 기술지향적인 아이템이 되어 기술을 위주로 개발한다하더라도 고객의 관심을 끌지 못하면 창업에 실패할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이는 공학도가 창업을 했을 때 가장 범하기 쉬운 오류기도 한데요

예를 들어 이전의 시계회사들은 '방수전쟁'을 치른 적이 있었는데 우리 제품이 더 방수가 잘된다, 라는 것을 내세우고 방수 기술에 초점을 맞춰 더 방수가 잘 되는 '기술위주'의 시계를 개발하기 급급했습니다. 그러나 이 와중에 스와치는 고객이 원하는 패션을 좀 더 고려하여 지금의 스와치가 탄생할 수 있었어요.

▶ 비즈니스 측면 : 창업을 수익창출로만 인식하고 있지 않나요?

창업을 수익창출로만 인식하는 것은 창업 인지 오류입니다. 창업의 최종 목적은 수익 창출 외에도 고객과의 만남, 사회적 기여 등 여러 가지가 있을 수 있습니다. 수익지향적인 태도를 취하는 회사는 존속되기 어려울뿐만 아니라 고객의 반감을 사게될 가능성도 높습니다

고객적 측면 : 고객이 혜택을 충분히 받을 수 있나요?

아이디어를 기획할때는 직접 사용을 하게 되는 고객이 무엇보다 우선시되어야 합니다. 아이디어 자체의 희귀성보다는

이 아이디어가 고객에게 얼만큼의 가치와 혜택을 제공해줄 수 있는지를 생각해보세요. 정말 좋은 아이디어더라도, 구매할 고객이 없다면 창업으로써의 가치는 부족하다고 평가할 수밖에 없습니다

 

 

아이디어의 오류를 불러일으키는 접근법을 피해보세요

 

▶ 기능접근에 치우친 접근법은 피하세요

기능적 아이디어는 어떤 제품이나 서비스에 기능을 추가하여 제품을 보완하고 성능을 올리는 것을 맗합니다. 이는 아이디어 수준에서 가자 낮은 접근법으로, 창업이나 제품기획에는 맞지 않을 수 있습니다. 사람들은 기능이 아니라 그 기능을 첨가함으로 인해서 내가 얻을 수 있는 가치가 무엇인지를 더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예를 들어, 다기능 제품 중 '나는 이 기능은 필요없는데.. 차라리 이 기능이 빠지고 제품 가격이 더 낮았더라면 구매했을 지도 몰라.' 라고 생각해보신 적 있으신가요? 그런 사례가 본 접근법에 의한 제품 아이디어에서 비롯된 오류라고 할 수 있습니다. 반대로 가치 접근법을 사용한다면 고개들이 원하는 제품 혹은 서비스인지 생각해볼 수 있습니다.

▶ 책상 위의 아이디어가 아닌 현장 중심의 아이디어를 도출하세요

학생들이 만든 졸업작품 혹은 캡스톤 디자인으로 창업을 하게 되면 실패 확률이 굉장히 높은데요, 이는 책상 위의 아이디어를 사용했기 때문입니다. 대부분은 특허청에 이미 특허 등록이 되어있는 경우가 많으며 현장과는 맞지 않아 고객 수요가 낮습니다. 검증되지 않은 가설은 가설일뿐이므로, 이에 대한 솔루션을 세웠다면 소비자의 의견을 객관적으로 조사하고 아이디어를 보완하여 시장과 고객 수요에 적합한 아이디어로 재탄생 시킬 필요가 있습니다.

나에게는 완벽한 아이디어일지언정 구매자가 없다면 창업으로써는 실패한 아이디어가 될 수 있으니까요.

 

 

 

제품개발 견적받기 : http://krnd.kr

 

Korean Electronics Technology – Electronics and innovative technology

한국전자기술은 다년간의 축적된 ‘Iot스마트 디바이스 제품개발분야의 기술’과 ‘융복합 서비스 로봇 개발분야의 기술’을 바탕으로 제품화 노하우와 사업화의 경쟁력을 통해 고객의 아이디

krnd.kr

 

제품개발 시제품제작 업체 한국전자기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