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창업가의 시선

개발대장에게 물어봐 #서비스 마케팅믹스 (7P)

 

안녕하세요, 주식회사 #한국전자기술 입니다.

서비스 마케팅 4P는 들어봤는데..
7P는 무엇을 뜻하나요?

 

서비스 마케팅은 무형성, 이질성, 비분리성, 소멸성 등을 특성으로 하는 무형적인 서비스와 서비스 영역에 구축된 물리적 환경인 서비스스케이프를 활용해 고객의 기대가치에 적합한 서비스 상품을 창출하고 제공하며 이를 관리하는 제반의 과정을 말합니다. 기존에 알고있던 4P 모형에 3P를 추가한 7P의 개념으로써 이루어지고 있어요

 

2022.12.28 - [창업가의 시선] - 런칭한 제품의 판매를 촉진하는 4P전략 #마케팅믹스

 

런칭한 제품의 판매를 촉진하는 4P전략 #마케팅믹스

안녕하세요, 개발대장이에요! 제품개발업체인 한국전자기술에서도 자체상품 개발을 다수 진행하였었는데, 그때마다 판매 촉진을 위해 4P 전략의 계획을 런칭전부터 수립해왔어요. 제품만 생산

ket-jm.tistory.com

 

서비스 마케팅 믹스 7P - 사람(People)

인적요소를 뜻하는 Peaple입니다. 구매자뿐만 아니라 구매자의 지각에 영향을 주는 모든 행위자를 뜻하기 때문에 직원과 고객, 환경 내의 사람들이 모두 이 인적요소에 포함됩니다. 고객에게 양질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조직 내부에서 체제를 구축하고 인력 교육을 하는 것도 이러한 이유 때문이지요.

 

서비스 마케팅 믹스 7P - 물리적 증거(Physical evidence)

유형적 요소를 뜻하는 물리적 증거는 서비스가 전달되고 기업이 고객과 접촉하는 환경 요소를 의미합니다. 서비스는 재화나 물품과 달리 무형적인 특성을 가지고 있어 눈에 보이는 물리적 증거를 관리하는 것이 중요해요. 예를 들면, 제품의 디자인이나 패키지디자인, 유니폼 등 다양한 외형적 요소들이 이 물리적 요소에 포함되는데 본질적으로 서비스를 포함하며 외부로 어떠한 이미지를 전달하는 큰 역할을 하고 있는 요소들이라고 생각해주시면 됩니다. 물리적 환경은 환경 내에서 활동하는 사람의 성과를 끌어올릴 수 있는 요소가 됩니다.

 

서비스 마케팅 믹스 7P - 절차(Process)

서비스를 수행하며 가지는 과정과 어떠한 흐름을 서비스 절차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는 소비자의 니즈에 따라 개별화 및 표준화 정도를 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서비스가 생성되는 시점부터 소비자에게 전달되기까지 전 과정이 상품에 대한 전체적인 이미지와 고객관리, 서비스 품질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전략의 도구로써 잘 활용할 필요가 있습니다.

서비스 지연/대기 등 컴플레인이 발생할 수 있는 상황까지 모든 절차를 고려하여 전략을 수립하시는 것이 소비자의 만족도를 높일 수 있는 방법입니다.

 

 

 

제품개발 견적받기 : http://krnd.kr

 

Korean Electronics Technology – Electronics and innovative technology

한국전자기술은 다년간의 축적된 ‘Iot스마트 디바이스 제품개발분야의 기술’과 ‘융복합 서비스 로봇 개발분야의 기술’을 바탕으로 제품화 노하우와 사업화의 경쟁력을 통해 고객의 아이디

krnd.kr

 

제품개발 시제품제작 업체 한국전자기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