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창업가의 시선

신제품 컨셉 어떻게 개발할까? #컨셉솔루션 개발 프로세스

안녕하세요, 주식회사 #한국전자기술 입니다.

신제품이 성공하기 위한 요건으로 고객 수요 적합성과 제품화 성공 전략이 있습니다.

즉, 고객이 원하는 제품을 기획하여, 제품화하는 것인데 이를 위한 컨셉 솔루션을 개발하는 과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좋은 아이디어를 도출하는 법 #아이디어 도출론

아이디어를 내기가 힘드신가요? 순간적으로 번뜩 떠오르는 아이디어를 기다리지마시고 개발 프로세스를 적용해 결론을 도출해보세요. 다양한 아이디어가 제시된 상황에서 결론을 도출하는 것

ket-jm.tistory.com

 

신제품 컨셉솔루션 개발 프로세스

 

STEP 1. 개발 필요성 정의

개발 동기를 명확히 하여, 고객들에게 제공할 서비스에 대해 정의합니다. 개발 동기라고 함은 외적 동기(사회적 문제, 기술의 미비 등)와 내적 동기(창업자의 보유역량과 가치관)를 말합니다.

외적 · 내적 개발 동기에 따라 프로젝트의 목표를 설정하여 그에 부합하는 신제품을 기획할 수 있는데요,

해당 단계에서는 어떤 동기로 신제품을 기획하게 되었는지, 해당 프로젝트로 이루고자하는 목표가 무엇인지 프로젝트의 범위는 어떻게 설정할 것인지 프로젝트의 담당자는 누구로 지정할 것인지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됩니다.

STEP 2. 고객니즈 분석

제품 혹은 서비스에 대한 고객의 입장을 떠올려봅니다. 주요 타겟층이 누구이며, 고객들이 원하는 제품인지 고객의 니즈에 부합한 기능을 수행하는지 확인합니다.

대상 고객은 누구인지 명확하게 정의하여 해당 고객의 니즈에 부합한지 확인해야 합니다. 고객을 세분화하고, 설문조사 등의 고객 니즈 조사를 통해 분석을 진행합니다.

STEP 3. 아이디어 도출

컨셉 아이디어를 도출할 때는 STEP 1과 2에서 내린 결론(개발 동기+사용자 니즈)을 기반으로 도출해야 합니다. 이를 구체화하여 소비자의 구매욕을 불러올 수 있어야하기 때문이에요.

아이디어를 도출할 때는 제품화와 실현가능성을 배제하고 가능한 많은 아이디어를 쏟아내보는것이 창의적인 컨셉을 도출하는 데에 도움이 됩니다. 다양한 아이디어를 놓고 이를 정리하여 하나의 컨셉 디자인으로 확정하는 방법을 사용해보세요.관련 제품에 대한 시장조사나 사용자 분석 조사를 진행하여 참고해보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어요.

STEP 4. 제품화 검토 및 솔루션 도출

도출한 아이디어에 대해 제품화가 가능하도록 솔루션을 도출합니다. 이로써 창의적인 컨셉과 품질까지 확보할 수 있습니다.

제품에 대한 평가 항목을 구성하여 평가하면 조금 더 객관적으로 평가해볼 수 있는데요, 평가 항목에는 구입확률과 창의성, 안전성, 편리성, 필요성 등이 있을 수 있습니다. 사용자 조사를 통해 알아본 의사 결정 항목을 활용하면 쉽게 평가항목을 구성할 수 있어요. 아주 간단하게는 노력과 비용에 대비하여 얼만큼의 효과가 나는지 분석하여 진행 / 보류 / 제외 로 아이템을 구분할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제품화를 위한 구체적인 방안을 모색하여 현실성을 높이는 솔루션을 도출하세요 이 솔루션을 도출할 때 STEP3.에서 도출된 다른 컨셉들이 도움이 되는 경우가 있으니, 쏟아낸 아이디어를 최대한으로 활용해보세요. 벤치마킹 또한 도움이 될 수 있는데, 내부/외부의 벤치마킹을 모두 활용하여 그 수준을 높여보세요. 내부 벤치마킹의 경우 데이터 수집이 용이하다는 장점이 있지만 초기창업기업에서는 활용하기 어렵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경쟁사 벤치마킹의 경우에는 세부적인 데이터 확보가 어렵지만 시장 반응이나 제품 컨셉 등 대략적인 정보를 넓게 얻을 수 있어요.

 

 

 

제품개발 견적받기 : http://krnd.kr

 

Korean Electronics Technology – Electronics and innovative technology

한국전자기술은 다년간의 축적된 ‘Iot스마트 디바이스 제품개발분야의 기술’과 ‘융복합 서비스 로봇 개발분야의 기술’을 바탕으로 제품화 노하우와 사업화의 경쟁력을 통해 고객의 아이디

krnd.kr

 

제품개발 시제품제작 업체 한국전자기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