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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업가의 시선

개발대장에게 물어봐 #기술창업 성공요인 #BM 수립

안녕하세요, 주식회사 #한국전자기술 입니다.

이전 포스팅을 통해 기술창업에 대해 간략하게 알아보았습니다. 나의 창업은 기술창업에 해당하는지 다들 체크해보셨나요? 포스팅을 보고 기술창업을 성공시키는 요인이 있는지에 대한 질문을 해주신 분이 계셔서 [기술창업 성공요인]을 주제로 말씀드리겠습니다.

2022.12.30 - [창업가의 시선] - 개발대장에게 물어봐 #기술창업 일반창업 차이점

 

개발대장에게 물어봐 #기술창업 일반창업 차이점

안녕하세요, 주식회사 #한국전자기술 입니다. ​ 오늘은 질문주셨던 주제에 대해 포스팅하려고 합니다. 바로바로 #기술창업 과 일반창업의 차이점입니다. 기술창업이 무엇인가요? 기술창업이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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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술창업의 성공요인에는 크게 
아이디어와 팀 구성, 시장, 비즈니스 모델이 작용합니다.

1. 아이디어

혁신적인 아이디어로 고객이 원하는 가치를 제공할 때 기술창업의 성공률은 높아집니다. 고객이 원하는 가치는 시대의 흐름에 따라 빠르게 변화하며, 특히 기술의 발달로 인해 변화 구간이 잦으므로 다변화에 대비한 아이디어를 통해 니즈를 충족시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2. 팀 구성

아이디어가 준비되면 창업가를 포함한 팀 구성을 시작해야 합니다. 창업기업은 위험을 감수하여 업무를 진행하는 특성이 있어 혁신적인 아이디어와 위험감수의지를 보유한 이들의 모임으로 구성해야 합니다.

3. 시장

기업에 직접적인 수익을 가져다주는 요인이 바로, 시장입니다.

시장에 진입할 때는 성장가능성시장 규모를 고려하여 진입해야 합니다.

4. 비즈니스 모델(BM)

수익을 위한 비즈니스 모델이 마지막 성공요인입니다. 비즈니스 모델을 잘 기획하여 제품 혹은 서비스를 통해 안정적인 수익을 창출할 수 있습니다.

2023.01.09 - [창업가의 시선] - 비즈니스 모델 Tool - 린 캔버스(Lean Canvas)

 

비즈니스 모델 Tool - 린 캔버스(Lean Canvas)

안녕하세요, 주식회사 #한국전자기술 입니다. ​ BM Tool 중 비즈니스모델 캔버스에 대해 포스팅을 한 적이 있었는데요, 오늘은 BM Tool 중 가장 유명세가 높다고 볼 수 있는 린캔버스에 대해 포스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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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12.30 - [창업가의 시선] -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 그리는 법 #BM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 그리는 법 #BM

안녕하세요, 주식회사 #한국전자기술 입니다. ​ 사업구상에 있어 가장 중요한 부분인 비즈니스 모델, BM은 쉽고 모든 사람이 이해할 수 있어야하며 합당한 흐름을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하지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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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즈니스 모델은 어떻게 수립해야 하나요?

 

비즈니스 모델가치를 창조하고 전파하여 수익으로 변환하는 프로세스를 핵심적이고 체계적으로 묘사하는 것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즉, 수익 창출의 메커니즘으로 볼 수 있어요.

폴 티머스 박사는 비즈니스 모델을 세가지 구성요소로 정의했는데요,

1. 제품/서비스 및 정보의 흐름에 대한 청사진

2. 다양한 비즈니스 주체들에 대한 잠재적 효익 정의

3. 수익출처 정의입니다.

또다른 전문가인 마이클 라파 교수는

기업이 수익을 내며 지속적으로 생존해나가기 위한 목적으로 사업을 수행하는 방식이라고 정의했답니다.

정리해보자면 기업의 고객들과의 관계 규명, 자금의 주요 흐름, 주요 효익의 내용이 담기는 것이 비즈니스 모델, BM이라고 이해할 수 있겠습니다. 누가 사업에 참여하고 무엇을 이용하여 어떤 대가를 지급하고 수익은 어떻게 창출할 것인가, 하는 내용이 비즈니스 모델이에요.

 

성공적인 비즈니스 모델이란?

많은 고객을 유인하여 이를 수익과 연결시킨다면 경쟁력있는 비즈니스 모델이 수립되게 됩니다. 또한 경쟁자들이 쉽게 모방할 수 없어야 지속성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1. 명확한 가치제안(Value Proposition)

가치제안은 제품이나 서비스 자체가 아닌 고객의 관점에서 문제를 해결하고 니즈를 충족시킬 수 있는 해결방안을 의미합니다. 차별화될 수 있는 요소들을 강화시키고 잠재고객을 발굴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명확한 가치제안을 하고자할 때는

목표 고객 타겟층/고객에게 주어지는 가치/차별화 전략 이 세가지 요소를 확인해보세요.

2. 수익 매커니즘(Revenue Mechanism)

이윤뿐만 아니라 투자 자본까지 포함하는 수입 발생 방법입니다. 수익 획득 매커니즘의 유형의 예를 들어보면

상품의 기능을 서비스 형태로 제공하여 과금 수익 흐름 창출,

- 비행기 엔진과 파일럿 연봉으로 항공운임 수익 창출

결합 제품의 본체와 부속품 중 마진율이 높은 제품의 가격을 높게 책정하는 방법,

- 프린트와 잉크카트리지, 면도기와 면도기날

기존 서비스를 무상으로 제공하고 업그레이드 비용으로 수익 창출,

- 어도비 프로그램

고객에게 직접 수익 창출을 하지 않고 광고주 등 3자로부터 수익을 창출

- 인터넷 브라우저

등 다양한 방법들이 있습니다.

3. 선순환 구조(Virtuous Cycle)

기업의 내부 가치사슬 활동과 외부기업을 포함하는 가치 네트워크의 효과적인 설계를 말합니다. 고객에게 제품의 신속 공급과 낮은 가격을 제공하여 기업 공급망을 분리하거나 통합할 수 있습니다. 기업 상황에 따라 중간 유통과정을 생략하거나 공급망을 통합하는 등의 전략을 세웁니다.

4. 모방 불가능성(Inimitability)

지속적으로 경쟁우위를 갖는 비즈니스 모델을 위한 방어전략입니다. 특허를 등록하거나 핵심 구성요소의 지속적인 진화를 통해 기업의 모방에 대응할 수 있습니다.

초기에 수립한 비즈니스 모델로는 지속적으로 수익을 창출할 수 없어요. 고객의 가치는 끊임없이 변화하며 경쟁기업 또한 생기기 마련입니다. 이 때는 새로운 수익모델을 찾으셔야 지속적인 성장이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