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창업가의 시선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 그리는 법 #BM

안녕하세요, 주식회사 #한국전자기술 입니다.

사업구상에 있어 가장 중요한 부분인 비즈니스 모델, BM은 쉽고 모든 사람이 이해할 수 있어야하며 합당한 흐름을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하지만, 실제로 디자인하기가 쉽지 않아.. 이러한 이유로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가 만들어졌는데요,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를 그리는 법에 대해 알려드릴게요.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는 크게 4가지 영역, 9개의 빌딩 블록으로 구성되어있습니다.
비즈니스 모델의 4가지 영역 : 무엇을 / 누구에게 / 어떻게 / 얼마나

비즈니스 모델의 4가지 영역  中 1번 - 누구에게?

빌딩 블록 1. 고객 세분화

비즈니스 모델을 만들 때 가장 중요한 요소 중의 하나가 어떻게 "고객을 세분화할 것인가?"입니다. 모든 고객이 같은 만족도를 가지지 않으며 고객을 분석하여 분류하는 것은 좋은 BM을 디자인하는데 필수적입니다. 고객이 어떠한 특정 제품이나 서비스를 선호하는지, 어느 유통채널에서 도달하는지 고객과의 관계가 어떻게 되는지 수익성의 관점에서는 어떻게 분류되는지를 고려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빌딩 블록 2. 채널

기업이 세분화된 고객과 소통하면서 가치를 제안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채널입니다. 고객과 회사의 터치 포인트가 되기 때문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기업은 채널을 활용해 이해도나 인지도를 올릴 수 있고 고객에게 내 제품을 제안하거나 평가할 수 있도록 합니다. 고객들은 채널을 통해 제품이나 서비스를 구매하고 구매 이후 서비스도 채널을 통해 이루어집니다.

빌딩 블록 3. 고객 관계

고객관계는 특정 고객 세분화와 기업이 맺는 관계의 유형을 의미합니다. 각각의 고객 세분화마다 맺게되는 관계의 유형은 다르기 때문에 상황별 관계전략을 수립해야 합니다. 신규고객을 확보하거나 기존고객을 유지하는 것, 판매를 확대하는 것을 동기로 운영하시면 됩니다.

 

비즈니스 모델의 4가지 영역 中 2번 - 어떻게?

빌딩 블록 4. 핵심 자원

비즈니스 모델이 동작하는 데 필요한 가장 중요한 자산입니다. 핵심자원에는 물리적, 자본, 지적재산, 인적재산 등이 있으며 소유하거나 빌려쓰기도 하고 도움을 받아 획득하거나 이용할 수 있습니다.

빌딩 블록 5. 핵심 활동

비즈니스 모델을 동작시키기 위해 기업에서 수행해야하는 일을 핵심 활동이라고 합니다. 가치상품을 만들고 마켓에 접근해 고객을 유치, 매출을 유지하는 데에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됩니다.

빌딩 블록 6. 핵심 파트너

비즈니스 모델을 동작시키는 데 필요한 협력대상입니다. 파트너십은 BM을 최적화하고 위험을 감소시켜줍니다. 관련 업체와 전략적 제휴를 맺거나 새로운 BM창출을 위한 조인트 벤처, 구매-공급 관계를 확립해 공급의 신뢰성을 얻는 활동이 모두

핵심 파트너를 활용하는 방법입니다.

 

비즈니스 모델의 4가지 영역 中 3번 - 무엇을?

빌딩 블록 7. 가치제안

고객 세분화가 결정되면 세분화에 가치를 만들어내야 합니다. 가치 제안에 따라 고객들은 기업의 제품이나 서비스를 선택하게 됩니다. 회사가 고객에게 줄 수 있는 제품이나 서비스가 주는 가치는 양적인 것(가격, 속도 등)과 질적인 것(디자인, 사용자 경험 등)이 있을 수 있으며 그 외에도 성능과 브랜드, 편리성 등 다양한 요소들을 고객은 고려합니다.

 

비즈니스 모델의 4가지 영역 中 4번 - 얼마나?

빌딩 블록 8. 수익원 (수익구조)

매출구조는 어떻게 돈을 벌 수 있는가,를 나타내는 빌딩블록입니다. 복수의 매출구조를 가질 수 있으면 더욱 좋습니다. 가격결정 구조는 고정가격과 할인, 시장상황 등에 따라 변동될 수 있어요. 자산판매, 사용료 라이센스, 수수료, 광고 등을 통해 수익을 가질 수 있습니다.

빌딩 블록 9. 비용 구조

BM을 운영하면서 발생하는 모든 비용이 어떻게 발생하는가,에 대한 빌딩블록입니다. 고객을 유치하거나 제품을 만들어내는 것 모두 비용이 발생하게 됩니다. 해당 비용 부분을 잘 정리하셔야 좋은 BM을 가질 수 있습니다.

빌딩 블록 이미지로 구분하면 위와 같은 이미지가 도출됩니다.

해당 비즈니스모델 캔버스를 잘 살펴보고 비즈니스모델(BM) 잘 수립하시기 바랍니다.

 

 

 

제품개발 견적받기 : http://krnd.kr

 

Korean Electronics Technology – Electronics and innovative technology

한국전자기술은 다년간의 축적된 ‘Iot스마트 디바이스 제품개발분야의 기술’과 ‘융복합 서비스 로봇 개발분야의 기술’을 바탕으로 제품화 노하우와 사업화의 경쟁력을 통해 고객의 아이디

krnd.kr

 

제품개발 시제품제작 업체 한국전자기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