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창업가의 시선

개발대장에게 물어봐 #기술창업 일반창업 차이점

안녕하세요, 주식회사 #한국전자기술 입니다.

오늘은 질문주셨던 주제에 대해 포스팅하려고 합니다. 바로바로 #기술창업 과 일반창업의 차이점입니다.

 

 

기술창업이 무엇인가요?

기술창업이란 특정분야의 혁신기술을 창출하는 기업의 창업을 지칭하며,  벤처/기술혁신/혁신선도/기술집약 등의 포괄적인 의미로 사용됩니다.

해외의 경우, 미국 중소기업투자법에 따라 '위험이 크나 성공할 경우 높은 기대수익이 예상되는 신기술 또는 아이디어를 독립 기반위에서 영위하는 신생기업의 창업'으로 정의하고 있으며 OECD에서는 'R&D의 집중도가 높은 기업 또는 기술혁신이나 기술적 우월성이 성공의 주요 요인인 기술의 창업'으로 정의합니다.

기술을 기반으로 한 벤처 비즈니스와 기술 집약형 제조업을 포함한 광의의 개념으로 이해하는 것이 옳습니다.

기술창업은 혁신형 제조업/비혁신업 제조업/혁신형 서비스업으로 구분됩니다.

 

기술창업
제조업
의료용 물질 및 의약품, 전자부품.컴퓨터.영샹.음향 및 통신장비, 의료.정밀.광학기기 및 시계, 항공기.우주선 및 부품제조업
화학물질 및 화학제품(의약품 제외), 전기장비, 기타 기계 및 장비, 자동차 및 트레일러, 철도 및 기타운송장비(항공기제외)
혁신형 제조업
코크스.연탄 및 석유정제품, 고무제품 및 플라스텍제품, 비금속광물제품, 1차금속, 금속가공제품(기계 및 기구 제외), 선박 및 보트건조업
비혁신형 제조업
지식 서비스업
출판 영상 정보통신 및 정보서비스업
전문, 과학 및 기술 서비스업
사업지원 서비스업
교육 서비스업
보건업 및 사회복지 서비스업
예술, 스포츠 및 여가서비스업
혁신형 서비스업
일반창업
-
도매 및 소매업, 숙박 및 음식점업, 일반 서비스업, 건설업 등
비혁신형 서비스업외

 

기술창업은 일반창업에 차이점이 있나요?

 

기술창업의 경우 창업자의 특성이나 창업동기, 창업형태를 기준으로일반창업과는 차별화되어있습니다.

1. 창업자의 특성

기존에 관련 분야에 근무했던 경험을 갖고 있는 창업자가 다수 존재하며 이들은 경험이 없는 기업보다 기술수준이 높다고 판단됩니다.

2. 창업동기

25%는 개발 욕구에 의한 것이며 기술 수준과도 상관관계가 있습니다. 즉, 기술수준이 높은 창업자가 개발에 대한 욕구로 창업을 하게 되는 루트를 가지는 것이죠.

3. 창업형태

기술창업의 CEO는 기업의 기술개발을 포함하여 기업경영에 대한 전반적인 책임을 가지고 있습니다. 전문 경영활동을 하는 일반창업의 CEO와는 조금 다를 수 있습니다.

이외에 특징적인 것은 창업초기 제품개발 중심의 전략성숙기로 갈수록 원가 절감 및 경영 효율화를 높이는 형태로 기업운영 전략 변화를 한다는 특징이 있어요.

혁신기술 + 벤처 + 신기술 + 개발 아이디어 + R&D집주도 + 기술의 우월성 + 제품의 독창성 그리고 전문성과 노하우를 기반으로 하는 성공 가능성, 이 모든 것이 기술창업의 특징이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제품개발 견적받기 : http://krnd.kr

 

Korean Electronics Technology – Electronics and innovative technology

한국전자기술은 다년간의 축적된 ‘Iot스마트 디바이스 제품개발분야의 기술’과 ‘융복합 서비스 로봇 개발분야의 기술’을 바탕으로 제품화 노하우와 사업화의 경쟁력을 통해 고객의 아이디

krnd.kr

 

제품개발 시제품제작 업체 한국전자기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