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창업가의 시선

개발대장에게 물어봐 #크라우드펀딩 실제 사례와 특징

 

안녕하세요, 주식회사 #한국전자기술 입니다.

기술창업을 통해 수익을 창출하고자하는 스타트업에서 생산자금 투입과 재고에 대한 리스크는 고민하지 않을 수 없는 부분입니다. 내 제품이 얼마나 팔릴지 정확하게 예측할 수 있다면 그 수량만큼만 생산하면되지만, 정확하게 예측하기에는 시장의 변동성이 높으니까요. 

하지만 스타트업이 활용할 수 있는 좋은 투자(펀딩)사이트가 있습니다. 이 투자 사이트를 이용하면 선주문 후제작이 가능하여, 주문이 들어온만큼만 생산할 수도 있고 시장의 반응을 미리 확인해보는 밑바탕이 될 수도 있어요. 바로 크라우드 펀딩 방식인데요ㅡ,

요즘 와디즈를 비롯해 크라우드펀딩 사이트를 손쉽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얼리어답터뿐만 아니라 일반인들도 스타트업에 쉽게 투자할 수 있게 되었어요. 특히 크라우드펀딩에는 제품을 비롯해 영화나 프로젝트다양한 콘텐츠가 즐비해있어 보는 재미 또한 쏠쏠하답니다!

 


크라우드 펀딩이 무엇인가요?

 

군중을 뜻하는 Crowd와 자금조달을 뜻하는 fundidng의 합성어로 군중에게 자금을 조달받는 행위라고 직역할 수 있으며 투자사나 기관이 아닌 대중으로부터 자금을 모으는 행위로 인식할 수 있어요.

㈜한국전자기술의 인디고고 런칭
 

 

스타트업에서 모금취지와 기간, 투자보상내용을 업로드하고 사이트에 들어온 다수의 개인이, 본인의 취향에 맞는 곳에

투자를 하게 되는 방식입니다. 모금액이 목표금액을 넘겼다면 운영사이트에서 일정의 수수료를 제외하고 스타트업에 정산이되며 기간 내 목표금액을 달성하지 못한 경우에는 전액 개인에게 다시 환불됩니다.

투자보상은 어떻게 설정하는 것이 좋을까요?

보통은 후원형 크라우드펀딩을 진행하게 되는데, 자금을 조달받아 상품이나 공연, 전시를 기획하고 해당 상품이나 티켓 등을 보상으로 지급합니다

만기시 이자를 포함하여 상환하는 대출 방식, 주식이나 채권 등의 증권 방식, 보상이 지급되지 않는 순수 기부 방식도 있어요. 몇 년 전 유행한 아이스버킷 챌린지가 기부 방식의 대표적인 예가 될 수 있겠네요. 참가비를 지불하여 투자를 하며 루게릭환자를 위해 기부되는 시스템이었는데 다른 보상은 지급되지 않지만, 내가 이곳에 기부를 했다는 감정적인 보상이 따르게 됩니다.

나에게 맞는 투자보상을 설정하려면 우선, 내가 기획한 프로젝트의 특성을 잘 살펴보셔야 합니다. 내가 만들고자 하는 제품이 있는데 자금이 부족해 크라우드펀딩을 진행하는 경우에는 해당 펀딩액으로 제품을 제조하고, 후원해준 개인에게 제조한 물품을 보상할 수 있어요.

㈜한국전자기술 보육기업의 크라우드 펀딩(출처: 와디즈)

 

위 사진은 한국전자기술에서 원스탑 제품개발을 진행한 창업기업의 펀딩 페이지입니다. 오른쪽에 보시는 것처럼 목표금액을 설정할 수 있고 왼쪽에 내 프로젝트를 설명할 수 있게 되어 있어요. 제품을 보고 사용자들이 해당 프로젝트에 펀딩을 하는 후원형 크라우드펀딩을 진행하셨습니다. 위에서 보신 프로젝트 페이지에 기재되어 있는 내용입니다.

하드웨어 리워드 프로젝트로, 펀딩 기간이 종료된 후 투자해주신 개인 고객분들께 물품을 배송해드렸어요.

 

크라우드 펀딩만이 가지는 장점이나 단점이 있나요?

 

 

일반적인 구매방식과는 조금 다를 수 있는 크라우드 펀딩, 장점도 단점도 존재합니다.

먼저 장점부터 말씀드릴게요. 후원자는 자신의 관심리스트에 대해 많은 정보를 얻고 투자하거나 물건을 일찍 받아볼 수 있습니다. 크라우드펀딩은 제품 출시 전 진행되기때문에 제품이 나오기전에 미리 정보를 얻고 물건까지 겟할 수 있는 것이죠

 

 

스타트업의 입장에서는 투자에 대한 진입장벽이 낮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전문적인 투자사에서 발표를 하고, 까다로운 심사를 받고.. 그럼에도 불구하고 투자받기가 어려운 것이 현실이나 크라우드 펀딩을 활용하면 어마어마한 수의 대중을 상대로 IR을 진행하는 것과 같기때문에 그만큼 내 제품에 관심이 있는 투자자들을 만날 확률이 높습니다.개인 또한 몇천 몇억의 투자가 아닌 소액 투자를 진행할 수 있어 부담스럽지 않구요.

선주문 후제작 방식이기 때문에 자금적 리스크도 덜어줄 수 있습니다. 주문이 들어온만큼 제작할 수도 있고, 예상외로 시장의 반응이 좋지 않다면 펀딩을 취소하고 프로젝트를 보완하거나 포기할 수 있습니다. 반대로 반응이 좋을 경우 앵콜도 가능합니다 !

㈜한국전자기술 보육기업의 크라우드 펀딩(출처: 와디즈)

 

홍보효과도 덤으로 얻을 수 있습니다. 내 제품을 게재비용없이 게재할 수 있으며, 추가비용 지불을 통해 추가적인 홍보를 할 수도 있어요. 내 프로젝트에 후원했던 분들에게 마켓 피드백을 받을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되기도 합니다.

이렇게 응원도 받을 수 있고, 문의나 리뷰도 가능해요! - ㈜한국전자기술 보육기업 펀딩 리뷰(출처:와디즈)

 

가장 큰 단점은 프로젝트의 성공인데요, 펀딩을 하는 것과 별개로 해당 자금을 활용하여 제대로된 제품을 생산할 수 있는지가 문제가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아이디어는 좋았으나, 스타트업에서 제품을 개발하고 제조하는 과정을 컨트롤하기가 쉽지 않기 때문이에요. 다수의 투자자를 응대하면서, 프로젝트도 알차게 준비하는 것은 정말 쉽지가 않습니다. 또한 프로젝트가 실행되지 않았을 경우 자금을 얻지 못한다는 투자 자체의 단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크라우드 펀딩의 경우 목표액을 본인이 직접 설정할 수 있기 때문에 잘 검토하셔서 본인에게 맞는, 적정가를 설정하시는 것으로 해당 문제는 충분히 커버할 수 있다고 봅니다